[구비문학의 세계 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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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의 세계 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설화의 개념
1) 정의
2) 특징
2. 신화의 개념
1) 정의
2) 기능
3) 특성
4) 분류
(1) 우주기원 신화
(2) 인류기원 신화
(3) 문화기원 신화
3.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1) 한국신화
(1) 건국신화
(2) 신화의 의미
2) 중국신화
(1) 창세신화
(2) 신화의 의미
3) 일본신화
(1) 창세신화
(2) 신화의 의미
4) 유사성과 차이점
(1) 유사점
(2) 차이점
4. 신화가 주는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설화의 개념
1) 정의
설화는 이야기 문학의 하나이다. 이야기는 사실에 근거를 둔 것이다 하더라도 말하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재구성되기 마련이다. 설화는 그 이야기를 듣는 사람의 이야기에 대한 믿음이나 인식의 정도에 따라 신화, 전설 민담으로 구분된다. 이 세 가지는 대체로 시기적으로 구분되는데 신화가 가장 앞서고 전설, 민담이 그 뒤를 따른다. 설화는 일정한 구조를 가진 서사 문학의 일종이지만 그것의 발생, 전승, 형식 등에 따라 신화나 소설 같은 다른 서사 문학과 구분된다.

2) 특징
설화는 구비 전승되는 서사 문학이라는 점에 특징이 있다. 구비 전승의 특성에 따라 설화에는 여러 가지 다른 특성이 부수적으로 발생한다. 설화의 특징을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1) 설화는 그 발생이 자연적, 집단적이다. 이는 설화가 개인의 창작이기보다는 집단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함을 의미한다.
(2) 설화는 그 사회의 민족적, 민중적 생활 감정과 습속을 풍부하게 담고 있다. 이는 설화의 발생과 연관된 특성으로서 설화가 집단의 사회생활의 총 체상을 담는 서사문학의 원형으로 작용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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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중환(2009) 다시 읽는 단군신화, 정신세계사
송호정(2004) 단군 만들어진 신화, 산처럼
강등학 외(2000)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김승찬 외(2003) 한국구비문학론, 새문사
위앤커(2012) 중국의 고대신화(동양 사상의 원형을 만나다), 문예출판사
정재서(2010) 이야기 동양신화, 김영사
김선자(2004) 김선자의 중국신화 이야기, 아카넷
이인택(2002) 중국신화의 이해, 풀빛
넥서스 차이나(2013) 중국신화의 전설, 화서당
노성환(2002) 일본신화의 연구, 보고사
박창기(2006) 일본신화 코지키, 제이앤씨
황패강(1996) 일본신화의 연구, 지식산업사
조동일(1990) 구비문학의 세계, 새문사
윤용식 외(1996) 구비문학 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구비문학의 세계 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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