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

 1  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1
 2  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2
 3  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3
 4  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4
 5  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5
 6  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6
 7  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7
 8  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
목차
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
I. 정서적 발달
II. 자기이해의 발달
II. 사회적 발달
1) 학교
2) 또래와의 관계
3) 단체놀이 선호
4) 대중매체의 영향
* 참고문헌
아동기 심리사회적 발달
I. 정서적 발달
아동기에도 정서의 발달은 지속된다. 아동기는 비교적 정서적으로 안정된 시기로서, 정서적 혼란이나 흥분은 비교적 적은 편이다. 아동기에는 정서적 통제와 분화된 정서표현이 가능해진다. 사회적 행동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 정서 중에서 먼저 공포감에 대해 살펴보면, 상상적, 가상적인 것, 비현실적이고 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공포가 많아진다. 예를 들면, 아동기에는 괴물, 유령, 죽음 등에 대한 공포감을 많이 느낀다.
이러한 공포감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정서가 바로 불안정이다. 불안은 미래의 위험을 예상할 때 생기는 약한 공포반응으로 이러한 불안반응은 아동의 상상력 발달과 관련되어 있는데, 이 시기에는 주로 부모와 선생님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할 때 따르는 질책이나 벌, 성적 하락이나 운동능력 미발달에 대한 친구들의 조롱 등에 대한 불안이 특히 많다. 그리고 가정생활과 학교생활 사이에 조화가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에 불안정서가 강해져 공포증이라는 정서장애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아동기의 정서장애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등교거부증(school refusal) 또는 학교공포증(school phobia)이다.
아동기에 공포나 불안보다 더 자주 나타나는 정서가 바로 분노이다. 사회적 관계가 넓어지면서 욕구 좌절이나 행동에 방해를 받고 놀림을 당하거나 꾸중을 듣는 경우가 많아지며 다른 아동과 비교 무시당하는 경험을 많이 하게 됨으로써 분노의 감정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그러나 분노의 감정 발생빈도는 높아지지만 스스로 분노감정을 잘 통제하고 보다 간접적인 방식으로 분노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아동의 분노 표현에 있어서 성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데 남아의 경우에는 부정적 결과를 회피하고자 분노를 조절하는 반면 여아는 분노를 표현함으로써 상대방의 마음을 다치게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서 분노를 조절하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슬픔의 정서에서는 남아는 우는 행동이 남자로서 적절치 못한 행동이라고 생각하여 슬픔을 조절하는 반면 여아들은 슬픔을 표현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수용되기 때문에 슬픔을 조절하지 않고 그대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만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