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전략

 1  공급사슬전략-1
 2  공급사슬전략-2
 3  공급사슬전략-3
 4  공급사슬전략-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급사슬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급사슬전략
목차
공급사슬전략
1. 다수 공급업체와 소수 공급업체
2. 수직적 통합
3. 케이렛수 네트워크
4. 가상회사
* 참고문헌
공급사슬전략
공급사슬관리는 오늘날 품질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저가로 적시에 공급해야 하는 기업에서 전략적 고려의 대상으로 부상하였다. 첫째, 자재가모든 공급 사슬을 흐르는 데에는 보통 6개월 이상이 소요된다. 이와 같이 자재가 재고로 기다리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공급사슬 주기시간을 감축함으로써 재고를 줄이고 유연성을 높이면 비용을 줄이면서 빨리 배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많은 기업이 내부업무를 향상시킨 후에 이제는 외부의 공급자와 고객과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내부업무를 더욱 향상시키고자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시스템적 사고를 적용하여 부서간의 장벽을 허물고 기업의 내부적인 통합을 추구하면서 기업내 외의 가치창출 활동과정을 관리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한 기업(구매업체)이 자재를 구매할 때 공급사슬전략을 결정해야 한다. 보통 기업이 취할 수 있는 전략으로서는 공급업체의 수, 수직적 결합, 케이렛수 네트워크, 가상회사의 네 가지이다.
1. 다수 공급업체와 소수 공급업체
기업이 공급업체를 선정할 때 고려하는 중요한 기준은 가격, 품질, 배달 등이다. 그런데 기업이 공급업체와 유지하는 관계의 성격도 그 기업이 구입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 품질, 적시에 영향을 미친다.
다수 공급업체와 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구매자와 공급자의 경쟁적, 적대적 관계로 인하여 협상이 영화게임으로 취급된다. 한 쪽이 얻으면 다른 쪽은 잃는다. 구매업체는 공급업체들로 하여금 경쟁을 유발하여 낮은 가격을 유도하게 된다. 이와 같이 과거에는 품질보다 오히려 가격에 더 많은 관심을 두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구매업체는 단기적 낮은 가격에 바탕을 두지 않고 완벽한 품질의 부품을 소량으로 자주 공급할 수 있는 납품(공급)업체를 선호하게 된다. 구매업체는 상호신뢰에 입각하여 납품업체와 장기계약을 체결하고 부품의 품질을 보장받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