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신체발달] 노년기 신체적 변화

 1  [노년기 신체발달] 노년기 신체적 변화-1
 2  [노년기 신체발달] 노년기 신체적 변화-2
 3  [노년기 신체발달] 노년기 신체적 변화-3
 4  [노년기 신체발달] 노년기 신체적 변화-4
 5  [노년기 신체발달] 노년기 신체적 변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년기 신체발달] 노년기 신체적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년기 신체발달] 노년기 신체적 변화
목차
[노년기 신체발달] 노년기 신체적 변화
I. 외적 변화
II. 내적 변화
III. 감각기능의 변화
* 참고문헌
[노년기 신체발달] 노년기 신체적 변화
노년기에 일어나는 신체적 발달은 생물학적인 노화다. 노화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세포의 구조와 활성의 변화로 발생하며, 이로 인해서 신체의 조직 전반에 걸쳐 활력을 잃고 기능이 퇴화되어가는 쇠퇴적 발달현상을 의미한다. 노화는 유전적 형질과 환경적 특성에 따라서 개인 차이가 크게 차이가 나며, 나이와 신체적 기능의 퇴화의 관계는 아직도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연로해짐에 따라서 어느 정도 심신이 쇠약해지는 것은 필연적이다. 예를 들면, 65세 이상 인구 10명 중에서 9명은 비만, 고혈압, 당뇨, 이상지혈증, 암, 허혈성심장질환, 뇌졸중, 관절염, 골다공증 등의 만성질환 중에서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보건복지부, 2005). 이러한 노년기의 신체적인 변화를 눈에 띄는 외형적인 변화와 눈에 드러나지 않는 신체내적인 변화, 감각기능의 변화로 나누어 보았다.
I. 외적 변화
이러한 노화현상의 가장 눈에 띄는 외적 변화는 피부, 모발, 치아와 체형에서 나타난다. 중년기부터 시작되는 피부의 주름은 특정한 얼굴표정의 반복, 피하지방의 감소, 콜라겐 조직의 변화 등의 원인으로 인해 생겨난다. 피부는 또한 수분을 유지하는 능력이 감퇴되어 건조하고 탄력이 없어지며 멜라닌 색소의 불규칙한 감소로 갈색반점이 생겨나고 창백해진다.
세포와 혈관이 더 느리게 회복이 되기 때문에 상처는 더디게 치유가 된다. 또한 체모가 줄어들고 머리카락은 가늘어지고 윤기를 잃게 되며, 멜라닌 색소의 감소로 횐 머리카락이 늘어나게 된다. 흰색모발은 관자놀이에서 시작하여 정수리 부분으로 확대되어 간다. 여성의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의 저하로 입술 윗분분과 턱 주위에 털이 생겨나기도 한다. 노년기가 되면 치아 및 잇몸문제가 자주 생겨난다. 치아의 색이 탁해지고, 잇몸이 수축되며 골밀도의 감소로 치아를 잃게 되어 틀니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치아 상실은 그러나 많은 경우, 노화보다는 영양 및 부적절한 관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II. 내적 변화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