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남용 가족문제

 1  알코올 남용 가족문제-1
 2  알코올 남용 가족문제-2
 3  알코올 남용 가족문제-3
 4  알코올 남용 가족문제-4
 5  알코올 남용 가족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알코올 남용 가족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알코올 남용 가족문제
현대사회는 고도경제 성장을 목표로 산업화 사회로 이동, 인구의 도시집중화가 진행되었다. 이 같은 공동체로써 가족의 기능은 약화되고 개인 중심의 가족관계로 변화하면서, 현대인들은 가족관계에서 느끼는 고독이나 고통을 알코올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다양한 알코올 소비 형태로 음주량과 음주 인구는 급격히 증가했으며 이에 따른 사회적 부작용도 크게 대두되었다.
일반적으로 가족 내에서의 알코올 문제는 빈약한 의사소통이나 가정폭력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서 다른 정신질환보다 가족체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때로는 알코올 환자에게 만성적으로 시달려 온 가족은 그들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차단하려고 환자를 기도원 등 비 의료시설에 수용하는 극단적인 방법을 시도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같은 사실은 알코올 환자 치료에서 가족에 대한 개입은 빼놓을 수 없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입증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알코올 중독 환자의 가족에 대한 치료적 개입이 알코올 환자의 치료나 재발방지에 효과가 높다는 연구결과는 이미 알려져 있다.
1. 알코올과 가족
알코올중독자의 대부분은 애주가 아버지 밑에서 성장해 어릴 적부터 음주문화의 분위기에 익숙해 있었다. 어떤 가족의 경우, 아버지가 술에 취하면 반드시 어머니에게 난폭하게 굴거나 가재도구도 부수기 때문에 술 취한 아버지의 모습을 보면 가족이 긴장한다. 술을 마시지 않은 때의 아버지는 권위적이고 완고한 아버지로서 가족들이 아무리 힘들어 해도 자신의 생각을 관철시킨다. 이처럼 아버지의 폭력 앞에 가족은 언제나 긴장한다. 아버지의 음주와 난폭함 때문에 가족은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없고, 가족 전체를 지배하는 질서도 없으며 가정 전체가 알코올에 찌들어 혼란스러운 가족을 알코올 가족(alcholismogenic family)이라고 부른다.
이 같은 상황에서 가족을 지키는 것은 전통적인 가족의식을 가진 어머니이다. 어머니는 아버지에게는 애정이 없지만 가족공동체의식은 강해서 허드렛일을 하면서 자녀를 돌보며 가족을 이끈다. 이혼이라는 선택은 하지 않았으나 아버지를 알코올중독자로서 가족 밖으로 밀어내어 소외시킨다. 따라서 알코올중독 가족의 경우에는 부부의 역동관계를 다루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알코올중독자 부부관계
알코올중독자 부부는 대화가 없다. 집에 있으면 남편은 언제나 술을 마시기 때문에 아내와 대화할 기회가 없다. 아내는 집에 있을 때 자녀나 가정 일에 대해 의논하려고 하면 남편은 들은 척도 하지 않는다고 호소한다. 한편, 남편은 집에 오면 아내가 쓸데없는 초리만 하기 때문에 술이라도 마시지 않으면 견딜 수 없다고 한다.
따라서 아내는 술에 취한 남편에게 의논하지 않은 채 무엇이든지 혼자서 결정하여 일을 처리하는데, 남편은 그와 같은 아내의 행동에 화가 나서 술을 마신다. 아내는 남편에게 가장으로서 기대를 포기한 채 가정을 자신 혼자서 책임지며,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감이 생겨 남편을 더욱 무시하는 아내 우위의 가정을 만들어 남편을 소외시킨다.
대부분의 아내는 남편이 술만 마시지 않으면 생활을 잘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그것은 환상이다. 그들은 오히려 술 때문에 함께 있을 수 있으며, 술을 매개로 하여 부부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술이 부부 사이에 매개되지 않으면 그들의 관계는 유지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남편이 술을 마시지 않으면 부부 사이에는 대화가 전혀 없고 어색한 분위기가 감돈다. 그들은 서로의 진실한 만남을 경험하지 못했으며, 오히려 만나는 것을 두려워하는지도 모른다.
이처럼 의사소통이 없는 위험한 부부관계와 아내의 부정적인 거부감정 속에서 아내는 화가 나서 남편이 싫어하는 언행을 하고 마음이 약한 남편은 아내의 감정적인 언동에 화가 나서 술을 마신다. 음주 때문에 점차 수입이 줄어서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지 못하는 남편을 포기한 아내는 자녀와 스스로 자립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최근의 아내는 이전의 운명공동체로써의 가족의식이 결여되어 술 취한 남편을 가정에서 따뜻하게 감싸고 보호하지 않는다. 오히려 귀찮아하고 자녀와 함께 독립하려고 한다. 이러한 아내의 압박을 받으면 받을수록 남편은 술을 더 마시게 되고, 어떤 의미에서는 아내가 알코올중독자의 남편을 만들어 내는 셈이다.
가족은 서로 영향을 받는 유기체이므로, 알코올 치료의 경우에도 가족의 협력이 절대적이다. 알코올중독 치료에는 가족, 특히 배우자의 치료적 개입이 필요하며, 이를 통한 가족역동의 이해와 개선, 조정이 중요하다. 알코올중독 환자의 배우자는 고통 받는 자(sufferer), 조정하는 자(controller), 망설이는 자(waverer), 처벌하는 자(Punisher)로 분류, 배우자의 특성에 따라 가족상담을 통해 개입방식을 달리하기도 했다(Whale, 1953). 특히, 알코올 문제를 가진 가족에게는 심리 교육적 개입(Psychoeducational intervention)이 바람직하다. 심리 교육적 접근이란 의학적 개입과 함께 알코올 환자 가족을 교육함으로써 가족의한 구성원인 알코올환자가 가지는 기능적 장애를 교정하고 보완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하고 싶은 말
간략히 핵심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