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1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1
 2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클라이언트 자기결정의 원칙이란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다는 자유의 권리와 욕구를 실제로 인정하는 것이다.
자기결정권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실수나 한계보다 장점과 능력을 강조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원칙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무엇을 해 주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것을 의미하므로 전문적 관계의 파트너십을 강조하게 된다.
클라이언트자기결정 원칙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1. 클라이언트가 자기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가능한 대안을 탐색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선택권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와야 한다.
2. 자기결정 원리는 주요 문제해결자가 사회복지사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임을 강조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문제를 가진 사람이 클라이언트이므로 문제해결의 일차적 책임 역시 클라이언트에게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3. 자기결정의 원리가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어떠한 의견이나 제안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0대 미혼모에게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입양밖에 없습니다. 라고 하는 것은 자기결정을 침해하는 것이지만 혹시 입양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하고 제안하는 것은 필요하다.
4. 자기결정의 원칙은 법적으로 강제성이 부여되는 사회복지사의 기능에서도 존중되어야 한다.
즉, 감옥이나 보호관찰과 같은 업무를 수행할 때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은 법적인 한도 내에서 존중되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자기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긍정적 역할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A+ 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