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방법을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시오

 1  사회복지실천방법을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시오-1
 2  사회복지실천방법을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시오-2
 3  사회복지실천방법을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시오-3
 4  사회복지실천방법을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방법을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사회복지실천방법을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시오
I. 미시적 사회복지실천방법
II. 거시적 사회복지실천방법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방법을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시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사회복지실천의 분류법은 미국의 전문사회사업을 포괄하는 기술적 실천론과 유럽식 정책론(사회행정 및 정책)이다. 이를 다른 표현으로 분류하자면 전자는 미시적(micro)수준이라 하며 후자는 거시적(macro)수준으로 구분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 접근한다. 미시적 사회복지실천은 세부적으로 개별사회사업(case work), 집단사회사업(group work), 지역사회조직사업(community organization)의 3분법으로 구분하여 사용해 왔다.
한편 거시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의 정책적 차원으로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조사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통합적(integrated) 시도에 의하여 사회복지실천이 대두되고 있다.
I. 미시적 사회복지실천방법(micro practice)
미시적 수준의 사회복지실천방법이란 기술적 실천방법 혹은 협의의 실천방법론이라 하는데 전체적인 면에서가 아니라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하는 차원이다. 미시적 실천방법의 특징은 자본주의에의 절대적인 확신을 배경으로 자유민주주의적 개념에 내재하는 인간존엄성과 프로이드학파에 의한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는 인간행동의 이해를 강조하고, 근래에 와서는 개체와 환경 양면을 동시에 강조하는 것이 하나의 흐름이 되었다. 이것은 사회복지대상자에 관계되는 사회문제를 도덕의 문제, 대상자 개인의 성격결함문제, 정서적 혹은 정신적 이상 문제, 또는 가족과 지역사회에서의 인간관계 부조정 및 부적응의 문제에 환원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미시적 실천방법은 개별 클라이언트의 심리 사회적 갈등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기법들을 강조함으로써 주로 사례별로 직접 개입하는 형태를 취한다.
또한 실용주의적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개별사회사업(case work), 집단사회사업(group work), 지역사회조직(community organization) 등의 사회사업의 주요 전문기술의 종합체계로 분류하였다.
이런 기술적실천인 미시적 접근방법을 직접실천(direct practice) 또는 임상실천(clinical social work practice)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