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건강과간호] 1) 제시한 학습범위 중 인터넷 게임 장애의 중요성과 이유 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 시 인지행동치료의 중요성과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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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청소년건강과간호] 1) 제시한 학습범위 중 인터넷 게임 장애의 중요성과 이유 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 시 인지행동치료의 중요성과 근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 문제점의 중요성과 이유
    1) 인터넷 게임 장애 문제점의 중요성
    2) 인터넷 게임 장애 주요 증상
    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를 위한 인지행동치료의 효과와 근거
    1) 중독행동에 효과 있는 인지행동치료
    2) 청소년 인터넷 게임장애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통신과 SNS의 발달로 인터넷 게임중독 증상을 경험한 청소년이 아주 많다. 현재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아동들조차도 모바일 게임중독에 빠지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누구나 처음 인터넷 게임을 접할 때는 호기심으로 시작하지만 어느 정도의 접속 횟수가 늘어나면 헤어나기 힘든 중독에 빠지게 된다. 식사를 거르거나 잠을 자지 않으면서도 게임을 하며, 증상이 심해지면 화를 자주 내거나, 아주 폭력적으로 바뀌며, 현실과 게임을 구분하기 힘든 상황으로 까지 악화될 수 있다.
    약물중독이나 니코틴 중독만큼이나 게임중독도 심각한 문제점이 나타나므로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또한 청소년들 중에서도 다수가 한때 게임중독에 빠졌었거나 아직까지 극복하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극복해야 할 문제의 하나다.

    Ⅱ. 본론
    1.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 문제점의 중요성과 이유
    1) 인터넷 게임 장애 문제점의 중요성
    (1) 폭력성/ 외설성/ 불건전한 내용
    게임은 TV에 비해 탈대중성, 집중성, 비동시성, 육체적 피로도가 더 높으며 프로그램의 내용도 폭력주의, 남성주의, 첨단기술주의, 문화제국주의 등의 특징을 수반하고 수용자는 그것을 반복적, 집중적, 경쟁적, 사행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집중적인 사용자의 참여 행위가 강조되어 오늘날 아동과 청소년의 음성문화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아동이 선호하는 전자 게임은 주로 폭력, 모험, 운동 경기, 경쟁, 공격성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실제로 미국에는 게임 시장의 80% 정도가 공격성이나 폭력성을 주제로 하고 있다. 그 결과 이러한 공격성이나 폭력성 주제의 게임은 남성다움, 지배적인 남성과 복종적인 여성이라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특성이 있고, 따라서 남아의 전자게임 참여를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전자게임의 폭력성을 가속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처럼 게임은 이용자의 정서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공격성과 적대감을 증가시키고 피해자의 고통에 무감각해지도록 만들 가능성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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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승민 외,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이해와 상담, 학지사, 2011.
    오혜영 외, 초등학교 인터넷 중독 예방에 관한 인식, 청소년상담연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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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원희 외,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서의 내현적 자기애에 관한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011.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형 인터넷 자가진단척도(K 척도)의 수정과 보완에 대한 제안서, 한국정보화진흥원, 2013.
    황순길․두진영, 단일체계설계를 활용한 청소년 인터넷 중독 기숙형 치료학교의 효과성 평가,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011.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청소년건강과간호' 출석대체과제물입니다.

    인터넷 게임장애의 주제로 작성했습니다.
    게임중독으로 나타나는 주요 증상을 다루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 인지행동치료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주요 이론과 인터넷 게임장애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기록되었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받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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