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이해를 위해서는 환경속의 인간을 중심으로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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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인간의 이해를 위해서는 환경속의 인간을 중심으로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1. 인간 이해에 대한 다양한 시각
2. 사회복지가 보는 인간의 이해 - 환경 속의 인간
* 참고문헌
인간의 이해를 위해서는 환경속의 인간을 중심으로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 질문은 인간 존재와 함께 오래 전부터 끊임없이 연구해 온 주제이다. 그러나 이 질문에 대해 하나로 통일된 정확한 답을 내리기는 힘들다. 왜냐하면 인간을 보는 시각이 각각 다르며, 인간이 겪는 일과 그에 대한 이해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겪고 있는 여러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고, 개개인이 보다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사회복지이므로 이러한 사회복지를 이해하려면 우선 인간 존재와 본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은 당연하다.
1. 인간 이해에 대한 다양한 시각
인간의 존재와 본질을 밝히기 위한 작업은 고대로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행해져 왔다. 철학, 종교, 고고학, 심리학, 사회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제각각 의견들을 제시해 온 것이다.
일책이 철학자인 소크라테스는 인간을 이성을 가진 동물, 아리스토텔레스는 사회생활을 하는 동물 등으로 표현하였으며, 플라톤은 인간을 이원론적으로 보는 견해를 가겼는데, 그는 인간의 영혼이나 정신은 육체와는 별개로 존재하는 비물질적인 실체로 간주하였다. 최근 실존주의 철학자 사르트르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진술을 거부했는데, 그는 인간의 존재란 그 본질에 선행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즉, 우리 인간은 어떤 목적에 따라 만들어지지 않았고 또 신이 창조한 것도 아니며, 진화에 따라 생겨난 것도 아니고 그 무엇에 의해서도 창조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단지 우리는 우리가 존재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 뿐이며, 그 다음 우리 자신 스스로 어떤 존재가 될 것인가 결정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종교에서 기독교는 인간을 단순한 윤리적, 철학적 존재가 아닌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영과 인격을 가진 피조물이 될 수 있음을 중시한다. 반면에 유교는 형이상학적인 이론체계에서보다도 일상의 실천윤리 안에서 찾아낸다. 그리고 불교에서는 인간을 깨닫는 사람으로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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