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에서 이야기 하는 가설형성과 조작화의 개념을 정리하고, 가설과 조작화에 대한 예를 제시한 후, 조작화의 한계점에 대해 논하시오

 1  사회조사에서 이야기 하는 가설형성과 조작화의 개념을 정리하고, 가설과 조작화에 대한 예를 제시한 후, 조작화의 한계점에 대해 논하시오-1
 2  사회조사에서 이야기 하는 가설형성과 조작화의 개념을 정리하고, 가설과 조작화에 대한 예를 제시한 후, 조작화의 한계점에 대해 논하시오-2
 3  사회조사에서 이야기 하는 가설형성과 조작화의 개념을 정리하고, 가설과 조작화에 대한 예를 제시한 후, 조작화의 한계점에 대해 논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조사에서 이야기 하는 가설형성과 조작화의 개념을 정리하고, 가설과 조작화에 대한 예를 제시한 후, 조작화의 한계점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사회조사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써, 자연과학에서 사용하는 ‘과학적 방법론’을 활용한다. 이때의 주요 방법은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로 분류하여 생각해볼 수 있는데, 어떠한 이론을 대입하였을 때 이러한 값이 나올 것이라는 ‘가정’을 세워 그것을 ‘검증’해 나가는 양적연구의 분야에서 가설형성과 조작화가 이어지는 것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우선 가설형성과 조작화가 이루어지는 과정 및 개념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 이것을 실습해봄으로써 내재화 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본론
가설형성과 조작화의 개념
가설형성과 조작화란, 사회조사를 위한 문제의식을 발표한 뒤, 내가 느낀 문제의식에서의 질문이 과연 정답에 가까운 것인가? 라고 밝히기 위한 ‘가정’이다. 이를 위해서라면 선행적으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정한 이후, 그것들을 중심으로 ~하면 ~할 것이다. 라는 가정을 조작화로 세우는 것이다.
이러한 실험설계를 중심으로, 자료조사를 위한 대상사 선정, 자료수집방법, 자료분석 방법을 구성하게 된다. 이에 대한 실습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가설형성과 조작화의 예시
문제의식
연구에서 상정한 첫 번째 과제는 사회복지종사자들의 직무 만족에 영향을 주는 직무교육 변인, 인구학적 특성별 변인들을 찾아내고 그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두 번째 과제는 직무교육과 직무만족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각각의 유의미한 차이를 주는 변수들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세 번째 과제는 직무교육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가설형성 및 변수 설정
독립변수 - 직무교육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영종 저, 사회복지조사론 (이해와 활용), 학지사 출판사, 2007.06.20.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