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핑 엔더슨에 의한 복지국가 유형화의 기준과 각 유형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에스핑 엔더슨에 의한 복지국가 유형화의 기준과 각 유형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1
 2  에스핑 엔더슨에 의한 복지국가 유형화의 기준과 각 유형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2
 3  에스핑 엔더슨에 의한 복지국가 유형화의 기준과 각 유형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스핑 엔더슨에 의한 복지국가 유형화의 기준과 각 유형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우리나라가 현재 지향하는 복지국가는 어떤 복지국가인가? 우선 자유주의적 복지국가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신자유주의를 적극 추구하며, 시장에 모든 권한을 맡기는 미국의 경우가 이와 같은 유형을 지니는데, 사회안전망을 최소화한다는 점에서 국민들이 스스로의 질병 문제 해소 및 대비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러므로 시장 및 정부에게 주어지는 책임은 얼마 없으니, 시장과 정부는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기는 하나, 양극화를 바로 잡기 위한 재분배의 기능이 떨어져 사회의 불안정이 보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사회민주적 복지국가를 지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복지국가로서의 책임 및 문제의식을 국가에서 가지며, ‘복지’ 라는 내용을 탈상품화 하는 것을 최대화 하며, 복지 감수성에 대해서 국가가 가져야 하는 책임이 중심적인 까닭이다. 예를 들어보자면 무상보육이 그의 대표적인 예라고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복지국가의 ‘유형’을 나누는 중심적인 논의인 ‘탈상품화’에 대해서 아래의 본론에서 정리해보도록 하며, 에스핑 엔더스에 의하여 정의된 복지국가의 유형화 3분류를 표로 정리해보도록 한다.
본론
복지국가 유형화의 기준, 탈상품화
에스핑 엔더슨은 시민권의 개념을 바라볼 때, 탈상품화를 포함하는 사회적인 권리로 인식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이때 에스핑 엔더슨이 이야기하는 탈상품화란, 아무런 조건 없이 권리로 주어지는 것이다. 마치 우리가 인간으로 태어났으니 인권과 기본권이 주어지는 것과 같은 양상이다. 또한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그리 높지 않은 수준일지라도, 개인에게 주어지는 ‘인간다운 삶’을 누릴 권리 및 환경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 주요의 내용이다.
이에 대한 최소한의 보장을 보이는 것 및 탈상품화가 소극적인 유형이 자유주의 복지국가레짐이다. 시장에 큰 의존도를 보이며, 노동자가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지 못하며, 질병에 대한 보장 및 노후, 아동양육, 실업에 대한 모든 책임을 스스로가 감당해야 한다. 반면 최대 수준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회민주적 복지국가레짐은 국가가 나서서 노동자의 삶을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하며,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생애주기상의 질병, 노후, 아동양육, 실업 등에 대한 부담을 국가가 함께 짊어간다. 이때 주로 사회보험을 활용하는 편이다.
위와 같은 탈상품화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에스핑 엔더슨은 사회보험에 대한 다섯 가지 지표를 선정하였고, 각각의 표준화 된 점수를 수치화 하여 선진국들의 탈상품화 수준에 따라 복지국가의 유형을 3분류로 나누었다. 이에 대해서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복지국가의 3분류
자유주의적
복지국가레짐
참고문헌
참고자료
구인회, 손병돈, 안상훈 저, 사회복지정책론, 나남 출판사 2010.03.05.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