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서 분석하고, 자원봉사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대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1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서 분석하고, 자원봉사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대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1
 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서 분석하고, 자원봉사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대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2
 3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서 분석하고, 자원봉사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대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3
 4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서 분석하고, 자원봉사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대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서 분석하고, 자원봉사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대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원봉사론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서 분석하고, 자원봉사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대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서론
우리나라의 자원봉사는 전후의 외원기관에 의존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해온 사회복지와 함께 성장세를 보여왔고, 인천 아시아올림픽과 평창올림픽 등의 세계적인 축제에서 자원봉사자들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수준에 닿아 있는 현황이다.
그러나 아무리 자원봉사가 헌싱성이 요구되는 작업이라 하더라도, 그 헌신에 따르는 사회적인 보상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데, 표창을 수여하는 수준의 보상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자원봉사를 문화화 하거나 팽창시키는 것은 아무래도 역부족한 수준이 아닌가 생각된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이를 쟁점화 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자원봉사 현황을 크게 보상, 인프라, 전문인력 양상의 파트로 나누어서 살펴보고, 서론에서 제시한 문제의식을 해소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작성하도록 한다.
본론
우리나라 자원봉사 현황
보상
우리나라의 인정보상체계를 살펴보면, 행정자치부 지원 자원봉사센터의 경우 인정보상을 시행하는 센터는 120개소 48.6%이며, 주된 방법은 표창추천 25.8%, 실비제공 19.7%, 마일리지제도 5.6%로 나타났다.
자원봉사 보험제도 운영과 관련하여, 247개(총 248개 중) 자원봉사센터 모두 보험에 가입하고 있으며, 평시활동은 232개소, 특별활동 57개소, 재난재해활동 38개소 등으로 보험범위로 적용하고 있다. 247개 센터의 보험가입 자원봉사자는 44만 명이며, 등록 자원봉사 대비 26.8% 수준이다. 이는 보험적용 자원봉사자 선정 시, 일정기간 이상 봉사자를 중심으로 가입자격 기준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평시활동 적용 보험료는 센터 당 평균 1인당 연간 2,520원 수준이며, 보험료 전체 평균 비용은 연간 350만원 수준이다.
보건복지부 지원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센터의 자원봉사 인정보상을 위한 시스템은 전국사회복지자원봉사대회 개최를 통한 관계자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우수하고 모범 자원봉사자 및 단체를 장관 및 단체장 표창 등이 있다. 그리고 2006년도 기준 연간 봉사실적 11회 이상 활동 자 50,000명을 상해보험을 가입 해 주었고 총32개팀 우수자원봉사동아리에게는 활동비를 지원하였다. 그 외에도 우수자원봉사자에게 배지를 수여하고 중앙단위 각종 문화이벤트에 무료 초청하여 위로 및 격려를 하였으며 각 시도별 다양한 문화이벤트에 무료 초청하였다. 국가청소년위원회 지원 지방청소년활동진흥 센터의 자원봉사자 인정보상시스템을 보면, 전국 16개 시도별 대축제 형식을 통해 국가청소년위원회 위원장상 64개, 시도지사상 48개, 교육청 및 유 관기관장상 등을 연말 지역별 1회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 행사 및 해외봉사단 파견 시 우선권을 부여하고 일정시간 취득 후 SMS를 무료로 사용하게 하였고 메일링서비스를 통한 봉사활동과 교육 등의 정보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인정보상 현황에 대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인 43개 자원봉사센터 및 단체 중 사회적 인정(80%), 기회의 제공(80%), 정서적 보상(74%), 현물제공(68%) 등의 방식을 운용하고 있다. 자원봉사자의 경우, 자원봉사 인정보상 수혜 경험이 자아존중감 향상 및 자원봉사활동 지속과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였으 며, 사회적 보상(표창, 홍보, 승진 및 임용 시 가점 등)방식과 기회(교육기회, 행 사참여 등)의 제공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구자행(2006). “2005 자원봉사센터의 현황과 과제”. 광주광역시자원봉사센터.
구혜영·김성희(2004). “5개국 자원봉사 행정시스템 분석을 통한 자원봉사활성 화 방안에 관한 연구”. 「자원봉사」. 한국자원봉사포럼·한국자원봉사학회.
국가청소년위원회(2007). 자원봉사활동 진흥을 위한 기본계획. 내부자료.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