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자원봉사론

 1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자원봉사론-1
 2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자원봉사론-2
 3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자원봉사론-3
 4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자원봉사론-4
 5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자원봉사론-5
 6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자원봉사론-6
 7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자원봉사론-7
 8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자원봉사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자원봉사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자원봉사의 의미와 개념적 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노블리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의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코로나 사태에서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기술해 보십시오.
3. 최근 자원봉사세계의 새로운 변화양상에는 어떤 변화들이 일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4. 자원활동의 대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5. 봉사학습(Service Learning)의 개념과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6. 성인들을 위한 자원활동자 교육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7. 자원봉사활동 조정자란 어떤 사람이며, 그의 역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원봉사의 의미와 개념적 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자원봉사의 어원적 의미는 자원과 봉사의 의미로 인간의 자발적 의지(will)와 욕망(desire)을 나타내는 라틴어의 Voluntas에서 기원했는데 'Voluntas(자유 의지)'라는 단어에서 유래하였으며, 한자로는 '자기 스스로[自] 원하여서[願] 받들고[奉] 섬긴다[仕]'는 뜻이다. 영어로‘자원자’라는 뜻으로 결국 자원봉사는 자신이 원해서 남을 위해 노력하는 선행을 의미하며 한국사회복지협회의 정의를 보면 사회문제의 예방 및 해결이나 국가의 공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공사(公私)조직에 자발적으 로 참여하고 반대급부를 받지 않고 인간존중의 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해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타심의 실현과 자기실현을 성취하고자 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자원봉사도 과거에는 자원봉사가 애타주의, 자선의식에서 출발하여 남을 돕는 행위를 강조하였으나, 최근에는 봉사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상호 호혜적 활동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어 자원 활동이라는 용어가 더 선호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자원봉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자원봉사론입니다.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부족하지만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과 거두시기를 바라며 건투를 빕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