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질시험]흙의 압밀

 1  [토질시험]흙의 압밀-1
 2  [토질시험]흙의 압밀-2
 3  [토질시험]흙의 압밀-3
 4  [토질시험]흙의 압밀-4
 5  [토질시험]흙의 압밀-5
 6  [토질시험]흙의 압밀-6
 7  [토질시험]흙의 압밀-7
 8  [토질시험]흙의 압밀-8
 9  [토질시험]흙의 압밀-9
 10  [토질시험]흙의 압밀-10
 11  [토질시험]흙의 압밀-11
 12  [토질시험]흙의 압밀-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토질시험]흙의 압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흙의 압축성과 압밀
(가) 압밀 현상
(나) 테르자기의 압밀 이론
(2) 압밀 시험
(3) 압밀 시험의 정리와 응용
(가) 시간-침하 곡선
(나)e-logP 곡선
압밀 침하량
압밀도(degree of consolidation, U)
압밀 시간(t)
본문내용
흙의 하중을 받으면 부피가 감소하여 단위 무게가 커진다. 부피의 감소는 흙 입자의 변형이나 재배열, 간극 내에 있는 공기나 물이 배출되는 현상 등에 의해 발생한다.
하중에 의한 지반의 변형을 침하(settlement)라 하는데, 포화된 모래질 흙에 하중을 가하면 침하는 거의 순간적으로 끝나는 즉시 침하(immediate settlement)가 발생하고, 압밀량도 매우 적다. 반면에, 포화된 점토에 하중을 가하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장기적으로 침하가 발생하며, 이는 간극 속의 물이 빠져 나올 때 생긴 부피 변화로 인해 생기는 침하이다.
따라서, 압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압밀에 의해 어느 만큼의 침하량이 어느 시간에 일어나는가를 산정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압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시험 목적, 방법등을 이해하고, 최종 압밀 침하량, 압밀도, 과압밀비 등에 관하여 공부하기로 한다.
(1) 흙의 압축성과 압밀
(가) 압밀 현상
용기와 스프링으로 연결된 투수판으로 구성된 모형에 물이 가득 차 있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여기서, 스프링은 흙 입자의 골격을 나타내고, 용기 내의 물은 흙 중의 간극수를 나타내며, 투수판은 아주 미세한 구멍이 뚫려 있어 흙 속의 간극수를 나타내며, 투수판은 아주 미세한 구멍이 뚫려 있어 흙 속의 간극수가 배출되는 것을 허용한다. 또한, 스프링의 압축성은 흙의 압축성을 의미한다.
다음 그림과 같이 피스톤 위에 하중 P(kgf/㎤)를 가하는 순간에는 용기 내의 물이 외부로 배출되지 않으므로, 스프링은 힘을 받지 않아 변형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 때, 외부 하중으로 인해 피에조미터에서는 h=만큼 물이 상승한다. 이는 가해진 외부 하중을 전부 물이 받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외부 하중으로 인해 간극수에 작용하는 압력을 과잉 간극 수압(excess pore water pressure)이라 하며, 물이 배출되기 직전인 하중 재하 순간의 과잉 간극 수압을 초기 과잉 간극 수압이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