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복지국가 위기론 이후 신자유주의가 등장하였다 이러한 신자유주의적 재편의 결과로 민영화가 추진되고 있는데, 민영화에 대해서 적절한 사례를 들어서 찬반 토론하시오

 1  1980년대 복지국가 위기론 이후 신자유주의가 등장하였다 이러한 신자유주의적 재편의 결과로 민영화가 추진되고 있는데, 민영화에 대해서 적절한 사례를 들어서 찬반 토론하시오-1
 2  1980년대 복지국가 위기론 이후 신자유주의가 등장하였다 이러한 신자유주의적 재편의 결과로 민영화가 추진되고 있는데, 민영화에 대해서 적절한 사례를 들어서 찬반 토론하시오-2
 3  1980년대 복지국가 위기론 이후 신자유주의가 등장하였다 이러한 신자유주의적 재편의 결과로 민영화가 추진되고 있는데, 민영화에 대해서 적절한 사례를 들어서 찬반 토론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80년대 복지국가 위기론 이후 신자유주의가 등장하였다 이러한 신자유주의적 재편의 결과로 민영화가 추진되고 있는데, 민영화에 대해서 적절한 사례를 들어서 찬반 토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처정권은 두 차례에 걸쳐 민영화전략을 추진해 왔는데, 그 차이점을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즉, 1차 대처 집권 시(1979-1983)에는 이 민영화전략이 점진적으로 추진되었는데 반해 1983년 이후의 2차 집권 시에는 그 민영화전략의 추진속도가 가속화되었다.
민영화 전략은 공적 및 사적 서비스 간의 새로운 균형 설정과 공적부문 서비스의 특징이 변화하도록 영향을 주었다. 다시 말해서 현행 영국 복지국가프로그램에 있어 집산적 공여와 재정으로부터 개인주의적, 자조적 윤리로 그 강조점이 변화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민영화는 복지국가와 공공서비스의 항구적인 재편에 있어 포괄적인 전략인 것이다. 이 민영화는 보수당의 경제 전략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보수당의 재정정책의 기본은 정부지출의 삭감과 감세인 것이다.
따라서 1979년 이후 영국의 민영화전략에는 보수적, 자본주의적, 반국가주의적 그리고 반개입주의적 가정이 전제되어 있다. 케인즈식 간섭주의적 복지국가에 대해 대처리즘에 입각한 포괄적인 청산과 통화주의에 의한 갱신 및 자유시장의 有利性에 대한 신념으로, 민영화는 국가산업, 경제정책으로부터의 철회와 최소한의 국가로의 복귀를 상징하였다.
그런데 Tawney와 Titmuss에 의하면 공공서비스에 있어 집산주의자는 자유시장은 개인적, 비민주적, 불평등하고 비효율적인 것에 대한 비판, 사회적 구분(social divisions) 및 불평등 등에 근거한다고 했다. 이와 마찬가지로 민영화전략도 공적 부문이 낭비적, 비효율적 그리고 비생산적이라고 하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민영화정책은 1980년대에 세계경제의 진행에 있어 뚜렷하게 나타나는 특징이었는데, 그것은 정치체계나 사회경제적 발달의 수준과는 무관하게 시작되었다. 이러한 1980년대의 민영화 정책의 출현과 확산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연유하였다.
(1) 정부는 1970년대 후반이후의 저성장과 공적부문의 확대 등의 형태로 공통적인 경제적 도전에 당면하였다.
(2) 통신기술의 변화와 재정은 다수 중요한 공기업의 자연스러운 독점적 위치를 약화시켰다.
(3) 민영화에 대한 관심은 자유시장에 있으며, 급진적인 이념상의 변화가 반영되었다.
(4) 국제조직들이 민영화정책의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5) 국제적 전시효과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1970년대 후반 보수당 내의 신우익들이 제기한 복지국가의 비판은 부분적으로는 지속적인 영국경제의 문제에 대한 대응이었고, 부분적으로는 그 시기, 그 보수당에 확산되기 시작하였던 신자유주의(신보수주의)의 이론과 정치적 산물이었다. 이들 신우익들은 복지국가에 대한 비판의 근거로 복지국가의 비용 상승을 지적하고, 국가 지출의 삭감을 시도하였다.
민영화는 하나 이상의 국가적 생산, 재정 또는 상품과 서비스제공 상의 규제에 있어 비효율적 또는 상대적인 역할 감소로 기술할 수 있다.
민영화는 20세기 후반의 지배적인 행정유형(administrative fashion) 중의 하나이지만, 그 민영화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효과성에 관한 연구, 즉 사해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민영화가 시장 기구를 보다 선호한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Hoover와 Plant는 민영화 전략의 근거로서 다음의 사실을 제기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