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 자간전증 간호 (Preeclampsia nursing)

 1  간호학 - 자간전증 간호 (Preeclampsia nursing)-1
 2  간호학 - 자간전증 간호 (Preeclampsia nursing)-2
 3  간호학 - 자간전증 간호 (Preeclampsia nursing)-3
 4  간호학 - 자간전증 간호 (Preeclampsia nursing)-4
 5  간호학 - 자간전증 간호 (Preeclampsia nursing)-5
 6  간호학 - 자간전증 간호 (Preeclampsia nursing)-6
 7  간호학 - 자간전증 간호 (Preeclampsia nursing)-7
 8  간호학 - 자간전증 간호 (Preeclampsia nursing)-8
 9  간호학 - 자간전증 간호 (Preeclampsia nursing)-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 자간전증 간호 (Preeclampsia nursing)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간전증 간호
(Preeclampsia nursing)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간전증의 간호중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국시문제
Ⅰ. 서론
자간전증은 임신으로 인한 모성사망의 3대 원인 중의 하나로서 임신 20주 이후에 고혈압과 단백뇨 또는 부종을 가장 흔히 동반한다.
간호학 322 Scenario Part Ⅱ에서 고 윤희님의 BP를 측정한 결과 현재 고 윤희님은 140/90mmHg로 고혈압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자간전증 초기 증상으로 추측할 수 있다.
자간전증 초기 증상으로는 단순히 혈압이 오르는 것으로 나타나나 질환이 진행될수록 여러 장기를 침범함으로써 신경학적 장애, 신기능 저하, 혈액학적 응고장애 및 간 기능 손상 등 다양한 임상증상과 경과를 보인다.
뿐만 아니라 자간전증은 조기진단이나 예후 판정이 용이치 않기 때문에 태아의 이환 및 사망률도 무시할 수 없는 실정이다. 하지만 질이 향상된 산전 검사 및 산전 관리로 자간전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후에 적절한 치료로 모성 이환 및 태아 이환을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자간전증의 간호관리를 계획과 중재 위주로 알아보기로 하였다.
Ⅱ. 본론
1. 자간전증의 간호중재
1) 산전 간호
- 모든 임부에게 자간전증의 징후와 증상 교육 → 상태에 대한 즉각적인 평가를 위해 의료진에게 연락하도록 격려
- 경증 자간전증 임부는 자간전증이 갑자기 진행되므로 자주 모니터링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유혜영(2014). 여성건강간호학Ⅱ. 현문사, 290 - 298
2. (2012). 여성건강간호학Ⅱ. 수문사,
3. 서영석(1997). 중증 자간전증환자의 임상적 고찰. 충남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석사)
Ⅴ. 국시문제
1. 중증 자간전증 임부의 경련예방 간호중재로 옳은 것은?
가. 방의 조명을 어둡게 하고 소음은 피한다.
나. 1인실에 입원시키고 방문객을 제한한다.
다. 절대안정을 취하도록 한다.
라. 좌측위를 취하도록 하고, 침상 옆 난간을 올려준다.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답) 5
해설) 심한 자간전증이나 HEELP 증후군이 있는 여성의 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 자극이 없고 조용하고 어두운 병실 환경을 조성하고, 절대안정을 취하도록 하며, 고단백 식이와 적절한 염분이 함유된 식이를 제공한다.
침상 옆에는 흡인 장비, 산소공급 장비, 하이드랄라진이나 항고혈압제, 황산마그네숨, 칼슘 글루코네이트 약물 등이 준비된 비상투약상자, 응급 분만 팩을 사용 가능하도록 준비해 둔다. 또한 호출 버튼을 환자 손이 닿기 쉬운 곳에 둔다.

김씨 부인은 24세로 임신 22주에 첫 산전관리를 받았고 그때는 정상 상태였다. 임신 30주에 산전관리를 받으러 다시 왔을 때 김씨 부인이 말하기를 3주 전부터 다리, 발, 손이 붓기 시작하였고, 지난 주에는 두통과 시력장애(이중시야)가 있었다고 하였다. 체중은 임신 전보다 14Kg이 늘었고, 신체검진 결과 전경골 부종 정도는 2+, 혈압은 144/96mmHg, 소변검사 결과 단백뇨는 2+였으며, 혈뇨와 당뇨는 없었다.
2. 김씨부인에게 내려질 진단은?
1) 자간증
2) 자간전증
3) 당뇨병
4) 사구체신염
5) 만성 고혈압
답) 2
해설) 자간전증: 임신 20주 이후에 단백뇨, 부종을 동반한 고혈압
경증혈압
140/90mmHg 또는 평상시 혈압보다 수축기 혈압 30mmHg, 이완기 혈압 15mmHg 증가
부종- 체중 5Lbs 증가 또는 +1의 부종
단백뇨- 0.3~1g/24hr, +1이상
중증혈압
- 수축기 160mmHg이상, 이완기 110mmHg이상
단백뇨- 5g/24hr이상, +3 이상
중추 또는 시력 장애, 폐부종 또는 HELLP syndrome
3. 김씨 부인이 병원에 입원할 때 간호사가 해야 할 일은?
가. 부종이 있다면 그 정도를 평가한다.
나. 입원시 몸무게를 재고, 매일 같은 시간에 측정한다.
다. 소변에서 단백질이 나오는지 검사하고, 수분 섭취 및 배설량을 기록한다.
라. 6명의 산모가 있는 방에서 휴식을 취하게 한다.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답) 1
해설) 임신성 고혈압 환자의 기본적인 간호는 혈압, 맥박, 의식수준 평가, I/O check, 단백뇨와 부종 상태를 주의 깊게 사정하는 것이다. 그 외에 중증의 자간전증 환자일 경우에는 조용하고 어두운 독방에 입원시키고 방문객도 제한하여 자극을 최소화하여 중추신경계 불안정으로 인한 경련을 방지한다.
4. 김씨 부인이 황산마그네슘이 태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물었을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그런 질문은 의사한테 하십시오”
2) “이 약물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는지 아직 모릅니다”
3) “태반은 이런 약물이 태아에게 가지 못하게 하는 장벽의 역할을 합니다”
4) “이 약물이 태아에게 해를 준다면 병원에서 이 약물을 처방하지 않았습니다”
5) “태아에게 약간의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체의 경련을 조절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답) 5
해설) 황산마그네슘은 항경련과 혈압저하에 효과가 있다. 그러나 소수의 태아에 중추신경이 억압될 수 있다.
5. 경련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황산마그네슘을 투약하는 임부의 침상에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 약물은?
1) 다이아제팜
2) 하이드랄라진
3) 바비츄레이트류
4) 칼슘글루코네이트
5) 메틸레르고노빈
답) 1
해설) 황산마그네슘 독성 반응으로 호흡이나 심정지가 나타 날 때 중화제로 사용할 수 있는 10% 칼슘 글루코네이트를 침상 옆에 준비해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