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의 방법론에 대해 논의

 1  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의 방법론에 대해 논의-1
 2  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의 방법론에 대해 논의-2
 3  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의 방법론에 대해 논의-3
 4  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의 방법론에 대해 논의-4
 5  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의 방법론에 대해 논의-5
 6  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의 방법론에 대해 논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의 방법론에 대해 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학습자 유형 어휘 선정 방법
1. 직업 목적 한국어 어휘 선정 필요성
2. 직업 목적 한국어 어휘 선정 방법

Ⅲ. 초급 문형의 교수 방안 분석
1. 기본 어휘 선정
2. 기본어휘 학습 방안

Ⅳ.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한국어 학습자의 분포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한국어 교육 초기에는 선교사, 외교관 등이 학습 대상의 주를 이루었지만 1980년대 이후부터는 한국의 국제적인 위상이 높아지면서 성인 학습자였던 한국어 교육 대상은 청소년이나 유아로까지 연령의 폭이 확대되었다. 또한 학문 연구 또는 직업 등 특정한 목적을 위해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목적을 가진 한국어 학습자가 증가하게 되면서 특정 목적 한국어 교육의 연구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특정 목적 한국어 교육은 크게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으로 나뉘게 된다. 이 중 본 연구에서 논의할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학습자 유형 어휘 선정 방법

1. 직업 목적 한국어 어휘 선정 필요성
1980년대 중반 일부 기업의 외국 인력 활용으로 시작된 국내 외국인 노동인력은 1993년 산업연수생 제도가 도입되면서 급속도로 늘기 시작하였고, 이후 2004년 외국인 고용허가제가 실시되면서 꾸준히 증가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단순 숫자의 측면, 국내 임금 노동자 대비 비율의 측면, 지속적인 증가 추이 등에 비추어 볼 때 외국인 근로자는 우리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다.
외국인 근로자는 현재 국내 노동시장의 필요에 의해 들어온 중요한 산업인력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자국민들이 기피하는 업종에 필요한 노동력을 외국인 근로자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김명광(2008:489-491)에서는 국내 노동시장의 구조적 문제와 관련하여 이주노동자에게 한국어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언급한 바 있다. 이주노동자는 국내 노동시장의 필요에 의하여 들어왔기 때문에, 우리사회가 이들의 한국어 학습을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외국인 근로자가 우리의 필요에 따라 들어왔다면 수입국 차원에서 이들을 보호해야 하고 이 연장선상 위에서 이들을 위한 한국어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현화,이미혜, 『한국어교육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1.
김민성,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본 어휘 선정 연구」, 연세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0.
김수정, 「문맥을 통한 한국어 어휘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98.
박미은,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내용과 교수 학습 방법 연구」, 대진대학교 석사논문, 2012.
이수정,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IT분야 기본 어휘 선정 및 분석」, 연세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