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스팀보이와 엘리시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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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메이션] 스팀보이와 엘리시움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평가분석
< Steam Boy 개요 >
< 오토모 가츠히로 소개 >
< Steam Boy 특성>
< Steam Boy 제작 일지 >
< Steam Boy 의 장점 >
< Steam Boy 의 단점 >
< 왜 제 2의 아키라가 되지 못했는가 >
「자료출처」

본문내용
< Steam Boy 의 장점 >

1. 최고의 Quality를 자랑하는 미술배경

에서는19세기 영국의 냄새를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질감, CG에 뒤쳐지지 않는 손으로 그린 그림의 박력과 세밀함을 보여준다. 수많은 기계에서 뿜어져 나오는 증기의 열기, 마치 실제 증기와 같이 화면에서 뿜어져 나와 관객들을 감싸는 듯한 스팀성의 증기와 냉기를 CG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정밀한 부분 묘사를 수작업으로 표현해 내었다. 의 전체에 깔려 있는 ‘증기’는 영화를 보는 내내 이팩트 애니메이터의 미술효과에 대한 집념과 결의를 느끼게 하고 있다.

2. “있을법한 이야기”에 대한 신빙성 부여

런던과 맨체스터 답사를 거쳐 19세기 영국의 풍경을 재현했다. 빅밴과 국회의사당, 거리의 풍경은 유럽에 대한 일본인들의 동경과 합쳐져 이상적으로 묘사된다. 또한 만국박람회나 로버트 스티브슨과 같은 시대적 국제행사나 시대적 인물을 영화에 등장시킴으로써 영화의 신빙성을 극대화 시켜 관객들로 하여금 정말로 있었던 일처럼 빠져들게 만들었다.

3. 리얼리티를 살리는 음향

미국에서 영화 연출 경력을 가진 음향감독/ 사운드 디자이너 모모세 케이이치가 사운드 디렉팅을 맡았다. 실사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양 분야에서 실적을 쌓은 이 분야의 전문가인 모모세는 미국인 스태프들과의 정보 교환으로 지금까지의 음향 효과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사운드 에디팅」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사운드 에디팅」이라는 것은 영화에 나오는 사운드의 세계를 만들어 내기 위하여 0에서부터 사운드를 구축해 나가는 작업이다. 실사 영화의 경우, 촬영 시 녹음한 대사 이외는 소리는 모두 지운다.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완벽한 0에서 소리를 만들어 가는 개념의,「생명을 불어 넣는」작업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스팀보이 홈페이지 (http://www.steamboy.co.kr)
무비시트 (http://www.movist.com/movies/movie.asp?mid=8761)
http://cafe.naver.com/chanitoo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684
http://blog.naver.com/greyrain?Redirect=Log&logNo=60015504153
http://blog.naver.com/icechocolate?Redirect=Log&logNo=80016158741
http://blog.naver.com/laborcom?Redirect=Log&logNo=80015955021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gi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