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아펜젤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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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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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펜젤러의 생애

2. 선교활동과 사업
1) 목회
2) 신학
3) 교육
4) 정치

3. 아펜젤러를 연구하면서
본문내용
1) 아펜젤러의 생애

아펜젤러의 조상은 스위스의‘아피’ (Appie) 가문이었다. 16 세기 종교개혁이 일어났을 때 ꡐ아피 가문ꡑ 일부가 츠빙글리의 개혁운동에 참가하였고 그 중 일부가 18세기 청교도 이민열풍을 타고 아메리카로 이주하였다. 아펜젤러의 5대조가ꡐ농노ꡑ 신분으로 펜실베니아에 도착한 것이 1735년이었고, 4대조 때에 이르러서야 서더튼에 자기 소유 농장을 갖게 되었다. 아펜젤러의 아버지는 스위스에서 이민 온 분으로 루터파의 신앙을 가졌고, 어머니는 독일계 메노나이트파의 신앙을 가졌다. 이로 볼 때 아펜젤러는 루터교회적이고 독일 경건주의적인 분위기에서 성장했다.
루터교회적이던 아펜젤러가 감리교 감리회의 발전은 교구제도와 경건한 신앙을 고수하는 데 있었다. 존 웨슬리의 인격 ·조직력 ·지도력, 그리고 야외설교 ·평신도설교 등 꾸준한 복음활동 및 엄격하고 규율적인 생활에 의하여 발전되었다.
감리회 교리는 사도신경 속에 제시된 전통적 그리스도교 신앙에 근거한다. 감리회의 특색은 교리보다도 실제적인 생활과 성경의 진리를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라 하겠다. 사랑에 의하여 구현되는 신앙과 종교적 경험을 강조하며 이성의 역할을 높이 평가하고 신학적 이론을 비교적 자유롭게 전개할 수 있는 것도 특색의 하나이다. 감리회에는 모든 신도가 각기 행하지 않으면 안될 규율, 곧 규범이 있고, 25개조의 종교강령이 있으며, 이것은 감리회의 헌법정신이기도 하다. 감리회 전도방법의 특색은 부흥설교를 통한 전도와 평신도를 통한 개인전도 및 심방전도이다.

로 옮기게 된 것은 개혁교회 계통 프랭크마샬대학 재학 중이던 1879년 4월이었다. 1876년 회심을 체험하였지만 대학 입학 후 영적 불안을 느끼고 있던 중 랭카스터 제일감리교회에 나가면서 감리교회 신앙에 접하게 되었다. 그는 특히 감리교회의 기도 모임과 속회 활동을 통한 경건운동에 감명 받았다. 그리고 나서 Drew Theological Seminary에 입학하여 3년간의 신학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학교는 지성적 목회자들을 배출하는 명문신학교이며, 그는 특히 신학교 시절부터 웨슬리적 부흥운동을 좋아하였다. 그 당시 드루신학교는 설립된지 15년 밖에 안 되었기에 교단신학교로서의 깊은 개인적 경건과 종교적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아펜젤러는 신학교에서 웨슬리적 사회성화운동에 대하여서도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회심을 일으키는 복음주의는 개인적이며, 동시에 사회적임을 두루신학교에서 체험하게 된다. 그는 드루신학교 3학년 때인 1879년 2월 선교 강연을 듣고 2달러 50센트를 선교비로 내면서 ꡐ기회가 주어지면ꡑ자신도 선교사로 나갈 결심을 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이만열, “아펜젤러 - 한국에 온 첫 선교사 -”, 연세대학교 출판부 1985

김홍기, 헨리 아펜젤러(Henry G. Appenzeller)의 신학사상 - 존 웨슬리의 신학사상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신학과 세계」,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 세계 2002

임선화, 선교사의 독립협회와 대한제국 인식 - 언더우드와 아펜젤러를 중심으로「전남사학」, 전남사학회 2000

이만열, 아펜젤러의 초기 선교활동과 ‘한국 감리교회’의 설립, 「한국기독교와 역사」,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8

박대인, 한국 감리교의 개척자 헨리 G. 아펜젤러 - 그의 생애와 사상에 관한 예비적 보고, 「신학과 세계」,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 세계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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