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1
 2  의사소통장애-2
 3  의사소통장애-3
 4  의사소통장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사소통장애
언어를 산출하는 데는 혀, 입술, 콧길, 성대, 호흡기관 등의 근육, 물렁뼈와 같은 주변적 기관들과 의미체(말뜻) 구성, 음운변동 규칙, 조사나 활용어미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문법, 말소리의 목록과 낱말의 사전적 목록을 갖고 있는 뇌 조직이 필요하다.
즉, 언어라는 낱말은 뇌 조직이 관장하는 부분과 주변 기관이 담당하는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뇌 조직이 관장하는 부분을 언어(language)라 하고 주변 기관이 담당하는 부분을 말(speech)이라고 한다.
따라서 중추신경인 뇌의 손상 또는 뇌의 불완전 발달에서 연유한 장애를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라 하고, 입술, 혀, 입천장, 콧길, 후두, 호흡기관 등 주변 기관의 결함으로 인한 장애는 말장애(speech disorder)라고 한다. 장애증상에 따라 언어장애와 말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I. 정의
사람들은 상대방과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말이나 언어를 사용한다. 즉, 의사소통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사용되는 용어다.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과 전달받는 사람이 필요하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위해서 항상 연어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언어란 의미를 부여해 주는 특정 규칙에 따라 사용되는 추상적인 상징체계로 서로의 생각을 교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생각할 때 언어를 사용하며, 이때 사용되는 언어는 음성언어인 말의 형태를 취하게 된다.
말이란 인간사회에서 의사소통을 위해서 사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상징체계로서 음성을 구성하고 나열하는 행위다.
교사들이 학급에서 만나게 되는 아동들을 말/언어의 관점에서 일반적으로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앞으로의 교육적, 사회적, 직업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말/연어를 지닌 아동, 2/ 잘못된 말이나 언어기술을 보이지만 성장함에 따라 점차 교정되는 아동, 3/ 언어적 자극이 필요한 아동, 4/ 언어병리학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좀 더 심각한 결함을 지닌 아동이다. 이 중에서 3/과 4/의 아동들은 교사와 언어치료 전문가의 협력적인 접근을 통한 효율적인 언어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이다.
하지만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모든 아동들이 임상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말장애나 언어장애를 보이는 것은 아니다.
II. 특성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