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도, 생태도는 각각 무엇을 사정하기 위한 도구이며 구체적으로 각각의 사정 도구를 통하여 어떤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가계도, 생태도는 각각 무엇을 사정하기 위한 도구이며 구체적으로 각각의 사정 도구를 통하여 어떤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
 2  가계도, 생태도는 각각 무엇을 사정하기 위한 도구이며 구체적으로 각각의 사정 도구를 통하여 어떤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2
 3  가계도, 생태도는 각각 무엇을 사정하기 위한 도구이며 구체적으로 각각의 사정 도구를 통하여 어떤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3
 4  가계도, 생태도는 각각 무엇을 사정하기 위한 도구이며 구체적으로 각각의 사정 도구를 통하여 어떤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계도, 생태도는 각각 무엇을 사정하기 위한 도구이며 구체적으로 각각의 사정 도구를 통하여 어떤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가계도
가계도(genogram)는 Bowen(1978)의 다세대 가족체계이론에 근거한 사정도구로 2-3세대에 걸친 가족구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 작성하는 방법이며, 가족 내 역동을 이해하거나 가족이 여러 세대에 걸쳐 발전시켜 온 가족역할, 유형, 관계 등을 가족과 함께 비위협적이고 상호적인 방법으로 살펴보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그림으로 표현되는 그 자체가 과정이고 기록이며, 완성된 전체 가계도는 각 배우자의 가족배경을 함께 포함한다.
이러한 가계도는 치료자와 가족구성원이 다세대 간의 맥락에서 가족의 정서적 과정이 약해지고 강해지는 것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유용한 도구이다.
가계도는 임상가가 가족구성원 각 개인과 가족 속에서 반복되어 나타나는 유형이나 사건을 파악하는 데도 유용하다.
가족관계나 기능의 유형을 도식화함으로써 임상가가 클라이언트의 생활 중에서 어떤 사건이나 인간관계가 건전하거나 또는 불건전한 관계유형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체계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계도는 가족구성원이 자신들을 새로운 시점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치료에서 가족과 합류하는 중요한 방법이 된다. 이것은 공간과 시간을 통해 가족문제를 추적하도록 돕는 체계적 관점을 만들어 내어 가족의 정서적 문제를 재해석하기도 하고 약화하거나 정상화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가계도 면접은 체계적 질문을 하기에 용이하므로 사회복지사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가족 자신도 체계적 관점으로 문제를 볼 수 있게 한다.
한 임상연구에서 소집단활동을 통해 자신의 가계도를 발표하고 서로 질문하고 피드백을 주는 프로그램을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한 클라이언트집단, 자기이해 도모를 위한 대학원생집단, 상담가로서의 자질향상을 위한 상담원집단 등 몇 개의 다양한 성격의 집단을 구성하여 가계도를 통한 자아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대부분의 집단구성원이 자신과 가족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긍정적 태도를 갖게 되었고 건설적 변화를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가계도는 가족과 함께 탐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정보들이 나을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서, 가족관계를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함으로써 가족치료자에 의해 치료훈련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가계도는 다음 순서에 따라 작성한다. 첫째, 가족의 구조를 도식화한다. 각자의 가족구성원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까지 생물학적, 법적으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도표로 묘사한다. 둘째, 가족구성원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다. 기록은 가족구성원의 이력(나이, 출생, 사망 시기, 형제서열, 결혼상태, 직업 등)을 기록하고 중요한 생활상의 사건에 대해서는 과도기, 인간관계변화, 이사, 상실 등을 기록한다.
첫째, 가족관계를 기록한다. 가족이 진술한 내용과 사회복지사의 관찰에 근거해 가족구성원의 관계를 다양한 기호로 표현한다.
[그림] 가계도의 표준기호
[그림] 가계도의 예시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 사랑하는 법 / 선혜연 저 / 사계절 / 2018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