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의회와 행정부(행정부 중심으로)

 1  [정치학] 의회와 행정부(행정부 중심으로)-1
 2  [정치학] 의회와 행정부(행정부 중심으로)-2
 3  [정치학] 의회와 행정부(행정부 중심으로)-3
 4  [정치학] 의회와 행정부(행정부 중심으로)-4
 5  [정치학] 의회와 행정부(행정부 중심으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 의회와 행정부(행정부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회와 행정부(행정부 중심으로) : 집행부는 정부의 핵심으로 일반 대중에게 가장 친숙한
정치 리더십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집행부는 정책의 실행과 집행에 책임을 지며, 핵심적 상급인물들을 포함하는 정치적 집행부와 공무원으로 구성된 관료적 집행부로 나뉜다.
의원내각제에서 정치적 집행부는 정치적 성향을 지닌 장관들로 구성되며, 이들과 함께 정책을 집행하고 감독하게 된다. 일반 공무원들은 정치적으로 중립성을 띠며 장관에게 조언하고 충성하는 역할을 맡는다. 하지만 정치적/관료적 집행부의 구분은 종종 정책입안과정이 가지는 복합성으로 인해 흐려지기도 한다. 예를 들면 의원내각제에서는 종종 상급공무원이 정책입안에 참여하는데 이러한 중복현상은 대통령만이 유일한 정치가이며 내각은 사실상의 임명 공무원인 대통령제 행정부에서 더 크게 나타난다. 집행부의 위계질서는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해야 하는 필요에 의해 중앙집권화 경향을 띤다. 의원내각제에서는 최고행정관(수상)과 상징적인 국가의 수장(권한 없는 국왕 or 대통령)이 있고, 최고 행정관 밑으로 장관과 차관이 존재한다. 대통령제에서 최고행정관과 국가 수장의 역할은 대통령이 동시에 그 책임을 맡는다.
집행부의 권력 구조는 대통령, 수상, 내각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자세히 알 수 있다. 대통령은 입헌적 대통령과 집행적 대통령으로 나눌 수 있다. 이는 대통령에게 집행권을 집중시키지만 헌법적, 정치적 독립성을 누리는 의회의 견제를 받는 제한적 대통령제와 거의 견제 받지 않아 사실상의 독재정을 뜻하는 무제한적 대통령제로 구분이 가능하다.
제한적 대통령제는 제한적 집행부의 권력분산에 의해 부관된 제약 내에서 작용하게 된다. 가장 잘 알려진 제한적 대통령제 국가인 미국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미국의 대통령은 최고사령관, 행정관, 외교관등 강력한 권한을 가졌지만 그 권한은 종종 허약하고 실질적이지 못하다. 미국대통령의 능력은 의회, 연방관료제, 최고재판소와 대중매체와의 관계에 의존하고 있다. 실제로 대통령의 주요한 자질은‘납득시키는 힘’으로써 흥정하고 격려하며 동시에 감언이설로 속이는 능력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