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기말고사-장애인 상담과 교육

 1  레포트 기말고사-장애인 상담과 교육-1
 2  레포트 기말고사-장애인 상담과 교육-2
 3  레포트 기말고사-장애인 상담과 교육-3
 4  레포트 기말고사-장애인 상담과 교육-4
 5  레포트 기말고사-장애인 상담과 교육-5
 6  레포트 기말고사-장애인 상담과 교육-6
 7  레포트 기말고사-장애인 상담과 교육-7
 8  레포트 기말고사-장애인 상담과 교육-8
 9  레포트 기말고사-장애인 상담과 교육-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포트 기말고사-장애인 상담과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체장애란?
2. 지체장애를 선정한 이유
3. 지체장애인 지원과 필요한 점
1) 장애인의 이동권과 교통약자법
2) 장애인 일자리와 장애인 시설
3) 지체장애인 여성을 위한 홈헬퍼
4. 지체장애인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
5. 프로그램 구성 내용
1) 지체장애인 대상 안전교육과 성교육
2) 장애 콜택시 기사 장애인교통안전교육과 성교육
3) 지체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문화프로그램
4) 비장애인 아동·청소년 대상 장애인인식개선교육
6. 기대 효과
7. 이상의 작업에 대한 나의 소감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란 신체적 정신적으로 기능이나 구조에 문제가 있거나 삶에 있어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말한다. UN 장애인권리협약에 따르면 장애인은 신체적?정신적 뿐만 아니라 지적, 감각적인 손상까지도 포함한다. 과거에는 알코올 중독은 장애의 범주 안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현재는 알코올 중독까지도 장애의 범주 안에 포함된다. 우리나라의 장애의 범주는 현재 신체적 장애로는 외부 신체적 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로 구분하여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로는 지체 장애, 뇌병변 장애,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언어 장애, 안면 장애로 분류되며 내부기관의 장애로는 신장 장애, 심장 장애, 간 장애, 호흡기 장애, 장루?요루 장애, 뇌전증 장애로 분류된다. 정신적 장애는 발달 장애, 정신 장애로 구분되는데 발달장애는 지적 장애, 자폐성 장애로 분류하며 정신 장애로는 조현병, 조현 정동 장애, 양극성 정동 장애, 재발성 우울 장애로 15개로 분류된다. 이자명(2020), 장애 유형별 이해1, 『장애인 상담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장애 유형 중 지체장애의 주요 내용을 정리한 후, 해당 유형의 장애인 지원과 관련한 교육 또는 상담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제안하도록 하겠다. 장애 대상을 선정한 이유, 해당 대상 지원이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어떤 점에서 필요한지(이유),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프로그램 구성 내용, 기대효과, 이상의 작업에 대한 나의 소감 등을 포함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지체장애란?
지체장애란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를 말하며 사지(팔, 다리), 몸통의 운동기능장애를 말한다. 원인으로는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중도장애)이 있다. 종류는 지체기능장애, 관절장애, 절단장애, 변형장애이다. 지체기능장애는 팔, 다리, 척추장애이고, 관절장애는 관절의 강직, 근력약화, 마비 또는 관절의 불안정을 말한다. 절단장애는 상지나 하지의 일부분 손실, 상완절단, 전완절단, 수지절단, 대슬절단, 하슬절단 등이다. 변형장애는 신체의 외적 모양이 다른 장애를 말한다. 지체장애 특성은 신체적으로는 신체발달 느리며, 발달의 개인차, 불규칙적인 발달이다. 지능적으로는 운동장애 동반하며 유아의 탐색활동 제한, 학령기 경험 부족으로 학업부진, 학습장애가 있다. 행동적 특성으로는 감각을 통한 학습 제한, 지각장애에 의한 인지 부족으로 행동 발달 저하가 있다. 심리적 특성으로는 비장애인에 비해 불안, 열등감, 공격성 등이 높거나 비현실적인 요소가 자아개념 속에 내포되기도 한다. 지체장애의 특성에 따른 사회적 지원은 운동과 이동을 지원하는 서비스가 가장 필수적이며 의사소통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 이자명(2020), 장애 유형별 이해1, 『장애인 상담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참고문헌
이자명(2020), 장애 유형별 이해1, 『장애인 상담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박예지(2020), ‘장콜기사 대상 성범죄 예방교육 시행률 저조’, 새보람.
박지원(2020), ‘2021 예산 장애인 일자리는 2천500명↑, 2만4천896명까지 확대’, 새보람.
하고 싶은 말
장애인 상담과 교육(기말고사)
- 장애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정리한 후, 해당 유형의 장애인 지원과 관련한 교육 또는 상담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제안하시오. 이 때 장애인 지원 대상은 장애인 당사자, 가족 혹은 그 외 관련인 등 모두 가능합니다.
- 보고서 작성 시, 대상을 선정한 이유, 해당 대상 지원이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어떤 점에서 필요한지(이유),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프로그램 구성 내용, 기대효과, 이상의 작업에 대한 나의 소감 등을 포함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