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관찰실험 (Cell Observation)

 1  세포관찰실험 (Cell Observation)-1
 2  세포관찰실험 (Cell Observation)-2
 3  세포관찰실험 (Cell Observation)-3
 4  세포관찰실험 (Cell Observation)-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포관찰실험 (Cell Observation)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Materials and Method
3. Result
4. Discussion
5. Reference
본문내용
Abstract

Module 1 실험은 현미경을 통해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전체적인 구조와 내부 기관을 관찰하는 것에 탐구방향을 두고 있다. 이번 실험에서 사용할 염색약은 Aceto-Orcein & Methylene blue로 동&식물 세포를 염색시킨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핵이 두드러지게 염색되는 모습을 관측할 수 있다. 그리고 이 탐구를 바탕으로 Discussion에서 원핵 진핵의 차이 세포의 배열 등에 관해 짚고 넘어가고자한다.

1. Introduction

세포(cell)에 대한 과학자들의 연구는 현미경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비약적으로 증진되어왔다. 이중 세포 연구에 있어 눈여겨볼 이정표라 하면 1665년 옥스퍼드 대학의 교수로 부임해있던 로버트 훅(Robert Hooke)의 세포벽 관찰을 들 수 있다. 여기서 그는 최초로 (cell)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는데 ‘작은 방’이라는 의미를 부여하고자 했던 그의 의도와는 다르게 현재엔 생명체의 기본단위, 세포를 나타내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1). 현미경 기술의 발전은 단순히 현미경의 구조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빛의 파장대 변화까지 이어졌는데 먼저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광학현미경의 구조를 살펴보고 빛의 파장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1). The history of the telescope by Henry C. King, Harold Spencer Jones Publisher Courier Dover Publications, 2003, pp. 25–27 ISBN 0-486-43265-3, 978-0-486-43265-6

(2). Molecular Biology of the Cell 6th Ed (Alberts et al., Taylor & Francis)

(3). Bruce Alberts, Alexander D. Johnson, Julian Lewis 등 (2014) Molecular Biology of the Cell. W. W. Norton&Company, New York, USA,
하고 싶은 말
제가 직접 활동하거나 경험한 후 제작된 컨텐츠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