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공간에또다른내가있다 디지털세상과사이버심리 사이버공간의자기표현 사이버생명과공동체의심리 사이버현실의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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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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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이버공간에
또다른
내가 있다
Index
1부 디지털 세상과 사이버 심리
2부 사이버 공간의 자기 표현
3부 사이버 생명과 공동체의 심리
4부 사이버 현실의 등장
사이버공간에 또다른 내가 있다
1부 디지털 세상과 사이버 심리
1. 인터넷 심리의 패러다임
- 고전 물리학의 기본 패러다임은 20세기에 들어와 새로운 변화를 겪게 됨
신과학 패러다임
구과학 패러다임
현상은 관계의 그물 속에서 일어나며
개념, 이론은 근사치에 불과하다
생태환경 속의 다양한 변화 현상과 그
속성을 드러내는 규칙적인 질서 파악에
관심
지식이나 법칙은 관찰자가 경험하는
현상과는 별도로 독립적, 객관적
(진리에 대한 탐구)
고정적, 안정적인 현상에 분석에 관심
신과학 패러다임이 더 유용,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이나
행동의 특성들을 현실이라는 환경과 구분해서 이해해야 하기 때문!
사이버공간에 또다른 내가 있다
1부 디지털 세상과 사이버 심리
1. 인터넷 심리의 패러다임
행동 체증 현상
사이버 공간에서 사람들이 보이는 행동의
주요 특성은 특정 방식의 어떤 행동을 하게
되면 그 행동이 가지는 효용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증가 한다
온라인 게임은 행동 체증의
극단적인 예
사이버공간에 또다른 내가 있다
1부 디지털 세상과 사이버 심리
1. 인터넷 심리의 패러다임
새로운 생활 환경으로 등장한 인터넷 공간에서
인간은 현실에서 할 수 없었던 심리적 경험을
하게 되었다 + 색다른 인간관계, 애정
자아의 새로운 발견, 문제 해결 방식의 변화,
인간 관계의 새로운 정서적 경험 등
사이버 공간이 새로운 심리적 경험의 장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
사이버공간에 또다른 내가 있다
1부 디지털 세상과 사이버 심리
2. 온라인 공간의 기획
사이버 공간의 특정 장소인 홈페이지,
이곳은 현실 공간처럼 주소도 존재한다
자유의 공간으로 표현하는 이유
: 현실공간과는 달리 사람들이 이 공간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전적으로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사이버 공간의 기획은 홈페이지 디자인 X
사이버 공간을 만들지만 그 속에서
일어나기를 기대하는 행동은 현실의
행동 그대로가 아니기 때문
사이버공간에 또다른 내가 있다
1부 디지털 세상과 사이버 심리
2. 온라인 공간의 기획
일반적인 사이버 공간을 개별 기능이나 특성을
가진 공간으로 구분되게 한다
웹(World Wide Web)
자신의 글과 관련 사진, 기타 표현물들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행동을 더 많이 더 쉽게
토론방
단순 게시판, 특정 홈페이지 내 토론 기능
지역 상관없이 의견 공유, 상호 응답 가능
쌍방향적 의사소통 같지만, 일반적인
자기 주장의 표현인 경우가 많다
장점
단점
사이버공간에 또다른 내가 있다
1부 디지털 세상과 사이버 심리
2. 온라인 공간의 기획
동시적인 의사 소통
채팅
사람들이 채팅에 몰두하고 즐거움을 느끼게 된
이유는 역할 놀이에 참여하는 경험과 같기 때문
대표적 예로는 게임이 있다
게임의 특성이 다양화됨과 동시에
그래픽적 요소가 첨가되면서 현실감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가상 현실
단순한 현실 공간의 모습을 사이버 공간에서
가능한 한 유사하게 느낄 수 있게 하려는 상상과
행동은 한계는 있지만 급속히 확산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