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공학 레포트

 1  의공학 레포트-1
 2  의공학 레포트-2
 3  의공학 레포트-3
 4  의공학 레포트-4
 5  의공학 레포트-5
 6  의공학 레포트-6
 7  의공학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공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의공학이란 무엇인가?

2.의공학의 적용범위

3.의학발전에 있어서 의공학의 비중

4.의료기기분야는 고부가가치 산업

5.의공학 연구 대한 국가지원 확대 필요

6.의공학의 미래
손상된 뇌 치료 새희망!! 인공해마!!
생체 신호 측정 시스템 개발
멀지않은 인공장기 시대

7.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주비행사 오스틴 대령은 실험도중 추락해 두 다리와 한쪽 팔, 한쪽 눈을 못 쓰게 된다. 그러자 OSI라는 비밀정보부에서는 비싼 돈을 들여 그를 생체공학 사이보그로 만든다. 오스틴은 놀라운 능력을 지닌 특수요원으로 변신해 악당들을 소탕한다."
눈치빠른 사람은 벌써 70년대말 선풍적인 인기를 모은 유명한 TV시리즈를 떠올렸을 것이다. 바로 리 메이저스 주연으로 여러차례 후속편이 만들어진 〈6백만불의 사나이〉이다. 생물과 기계장치의 결합체를 뜻하는 '사이보그'는 언제나 인간의 상상과 꿈으로 존재한다. 이러한 인간의 꿈은 언제나 TV 드라마와 영화의 좋은 소재가 되어왔다. 〈소머즈〉가 그러했고, 〈블레이드런너〉,〈로보캅〉이 그렇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의 '꿈'은 언제나 상상의 세계에서나 스크린에서만 가능한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다. 인간의 두뇌를 대체할 인공지능에 관한 연구나 인체조직을 대신할 수 있는 인공조직과 장기에 관한 연구는 이제 일정정도 성과를 거두었고, 실제 산업과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다. 오랜 인간의 꿈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1.의공학이란 무엇인가?
의공학은 간단히 말해 의학과 공학의 협동적인 학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공학적 원리와 방법을 의학 분야에 적용해 진료와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게 의공학의 목적이다. 의공학은 NT, IT, BT가 모두 어우러진 매우 복합적인 학문이다

하루가 다르게 편리해 지고 있는 종합병원의 진료체계 역시 의공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병원의 서비스를 양적,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작업에 있어서도 의공학은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병원내 각 부서간의 행정체계를 보다 능률적으로 만들고, 각종 업무와 정보의 유통을 원활하게 하는 것은 의공학에서 다루는 주된 작업 중 하나이다. 이외에도 최근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인공심장, 인공안구, 인공조직, 인공뼈 등을 만드는 것도 의공학의 주요 영역이다.

2.의공학의 적용범위
현재까지 의공학의 실제 적용범위는 그다지 넓지 않아서 각종 정신질환과 뇌과학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고층공포, 폐쇄공포 등 각종 정신질환 관련 심리치료를 '인지과학 가상현실'을 통하여 경제적.효과적으로 치료하는 것이다. 이것은 실제 환경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것은 노력과 돈이 많이 들지만, 가상현실을 설정하면 적은 노력과 비용으로 목적을 거둘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동아 사이언스 과학동아 2003년 11월호 외 등등
-동아 사이언스 뉴스
-네이버 뉴스 및 전문자료 및 블로그
-서울대 핵의학과 이동수 교수의 글
-한양대 의과대학 의공학과 김선일 교수의 말
-디지털 타임즈 2002년 5월 기사 일부
-AP통신의 말 인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