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국제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국제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국제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국제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국제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국제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국제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재 제5장 ‘미국과 일본의 고용관리’의 내용을 논리적 연결에 유의하여 요약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인적자원관리 전략
2. 미국 기업의 사례
3. 일본 기업의 채용관리
4. 학교교육의 취업 프로그램
5. 입사 직무 배치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미국과 일본의 인적자원시스템 개혁의 비교.hwp
2. 미국의 인적자원관리.hwp
3. 일본기업의 인적자원관리 특성.hwp
4. 일본의 인적자원관리.hwp


본문내용
I. 서 론

기업환경은 교통과 통신수단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급변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심화된 국제화와 세계화는 국적을 불문한 기업간의 경쟁을 촉발시켜 개별기업들에게 국제적인 경영안목을 요구하고 있다. 기업은 살아남기 위하여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효율화 추구, 신시장개척 등을 위해 국제화 및 세계화를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국제화 및 세계화는 불확실한 외국환경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인 만큼 기업에게는 위험요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국제경영전략 및 관리의 이해는 불가결하다.
자유경쟁 및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국경이 사라짐에 따라 기업은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한편 이러한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기업은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효율화 추구, 신시장개척 등을 위해 국제화 및 세계화를 서두르게 된다. 국제경영이란 국경선을 넘어서거나 2개국 이상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즉 제품과 서비스의 국가간 이전을 전제로 한다. 제품과 서비스의 국가간 이전의 형태는 완제품을 수출입의 방식으로 이전할 수도 있고, 기술만을 라이선싱의 방식으로 이전할 수도 있으며, 자본, 기술, 경영 등을 직접투자라는 복합적인 방식으로 이전할 수도 있다. 그러나 국제경영활동의 핵심은 자원의 포괄적 이전으로서 국제적 경영자의 마인드를 필요로 하는 해외직접투자이다.
이 레포트는 교재 제5장 ‘미국과 일본의 고용관리’ 의 내용을 논리적 연결에 유의하여 요약하였다.


II. 본 론

1. 인적자원관리 전략

1) 인적자원관리전략
인적자원관리 메커니즘은 자회사의 경영관리자들에 대한 인사, 평가, 관리를 통해 본사의 전략을 이해하게 하고 이에 맞는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메커니즘에는 관리자의 임명, 배치, 승진 및 경력개발, 성과에 대한 포상과 처벌, 경영자질의 개발 등의 요인들이 포함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