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국어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국어의 음운규칙, 형태소 등)

 1  2020년 2학기 국어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국어의 음운규칙, 형태소 등)-1
 2  2020년 2학기 국어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국어의 음운규칙, 형태소 등)-2
 3  2020년 2학기 국어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국어의 음운규칙, 형태소 등)-3
 4  2020년 2학기 국어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국어의 음운규칙, 형태소 등)-4
 5  2020년 2학기 국어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국어의 음운규칙, 형태소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국어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국어의 음운규칙, 형태소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 형태소에 대해 설명하시오.
3.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4.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하시오.


- 목 차 -

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 형태소에 대해 설명하시오.

3.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4.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하시오.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국어의 음운규칙.hwp
2.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 설명.hwp
3. 형태소.hwp
4.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hwp


본문내용
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국어의 음운규칙이란 음소가 환경의 영향을 받아서 다른 음소로 바뀌거나 탈락하는 변동을 일정한 기호나 형식으로 규정하는 규칙을 말한다. 동의어에는 음운변화, 음운현상, 음운법칙, 음운과정 등이 있다.
이러한 음운 현상을 음운 규칙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때의 음운 규칙은 음운 현상 혹은 음운 변화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이는 전통적으로 음운 법칙이라 불리기도 했다. 즉, 음운 현상에는 일관된 규칙성이 있는데, 이를 지칭하는 것이 현대의 음운 법칙이다. 이와 같은 음운 규칙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특정 소리가 다른 소리로 변하기 전의 형태를 기저형이라 일컫고 다른 소리로 바뀐 형태를 표면형이라 일컫을 때, 기저형에서 표면형으로 바뀌는 과정에 대해서 음운 규칙이 적용되는 것이라는 논의가 전개되기 시작한 이후라고 추정할 수 있다.
만일, 음운 규칙을 음운 현상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음운 규칙은 특정 음소가 환경에 따라서 바뀌는 현상에 반영된 규칙을 의미하는 것인데, 음운 규칙을 설명하기 위해선 기존에 약속된 기호와 특정한 방식에 따라서 기술될 수 있겠다. 예를 들어서, 환경에 따라서 다른 음소가 바뀌기 이전의 음소인 기저형을 ‘A’라 하고, 바뀐 음소인 표면형을 ‘B’, A가 발생한 위치를 ‘_’, A의 전후에 C와 D가 각각 놓여있는 환경을 ‘C_D’라고 표기한다면, 음운 현상은 ‘A→B/C_D’와 같은 음운 규칙으로 형식화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다.
위에서 ‘→’가 공시적 음운 현상에서 발생한 변화를 나타낼 때 사용되는 것이라면, 언어 형태의 역사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는 통시적 음운 현상에서 발생한 변화는 ‘>’를 사용해 표기하도록 한다. 이러한 규칙화는 언어의 종류를 가리지 않고 통할 수 있는 보편적인 음운 기술을 가능하도록 만드는 장치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러한 음운 규칙은 필요하지않은 반복은 피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하는 것이 가능하며, 음운 현상의 기술에 용이성과 보편성을 부여하는 이점이 있다.
그리고 대치 또는 교체에는 ‘ㄹ’의 비음화, 유음화, 평폐쇄음화, 비음동화, 구개음화 등 다양한 자음과 관련된 동화 현상과 원순모음화, 전설모음화, 움라우트 등 모음과 관련된 동화 현상와 같은 대부분의 음운 규칙이 여기에 포함되며, 생략 혹은 탈락에는 자음군의 단순화, 유음 탈락 등이 포함되고, 첨가에는 ‘ㄴ’ 첨가가, 축약에는 유기음화가 포함 된다.
한편, 기저형에서 표면형으로 바뀌는 과정에 있어서 음운 규칙은 기저형와 표면형을 이어주는 매개체가 되어 기저형에서 표면형의 이 형태를 만들어내는 과정에 반영된 규칙으로 설정 하고 있다. 더불어 음운 규칙을 중심으로 해서 변화를 관찰함과 동시에 음운 규칙의 생성과 소멸이 되고, 규칙의 적용 범위가 확대 혹은 축소 되는 음운론적 차이를 현실화하는 것에 그 중점을 두는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