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생명과환경 기말시험 과제물(2)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나타날 변화)

 1  2021년 1학기 생명과환경 기말시험 과제물(2)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나타날 변화)-1
 2  2021년 1학기 생명과환경 기말시험 과제물(2)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나타날 변화)-2
 3  2021년 1학기 생명과환경 기말시험 과제물(2)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나타날 변화)-3
 4  2021년 1학기 생명과환경 기말시험 과제물(2)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나타날 변화)-4
 5  2021년 1학기 생명과환경 기말시험 과제물(2)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나타날 변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1년 1학기 생명과환경 기말시험 과제물(2)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나타날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자율주행 전기자동차가 크게 확산될 경우 나타날 변화 (환경, 석유소비 등)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2. 자율주행 전기자동차가 크게 확산될 경우 나타날 변화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자율주행 차량의 도입과 공유가 도시공간에 미치는 영향.PDF
2. 자율주행자동차의 대두와 사회문화적 변화.PDF
3. 자율주행차 동향 및 에너지 소비에 미치는 영향 분석.PDF
4. 전기자동차 보급에 따른 지역간 오염물질 영향분석.PDF

본문내용
I. 서 론

요즘은 사회 변혁을 초래하는 기술 혁명 속으로 휩쓸려 들어가고 있다. 새로운 첨단 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노동 시간의 단축과 복지 증진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사람들은 장시간의 노동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로이 여가를 추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가슴 부풀어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기술이 전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실업 증대를 야기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지금 우리는 절감하고 있다.
한국은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국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등이 업계에 가세하였고, 앞으로는 인공지능이 있는 자율주행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 등과 같은 환경친화적인 자동차 개발이 기대되고 있다. 자율주행 전기자동차는 인간의 운전행위 없이 스스로 주행하여 탑승자의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하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탑승자의 개입 없이 운행을 포함한 자동차 내부의 모든 기능이 자동화 되는 형태라 할 수 있다. 목적지를 입력하는 행위만으로 차량 내부에서 인간의 역할이 종료되며, 자동차 스스로가 주변 환경과 정보를 인식하여 목적지까지 스스로 주행하는 모든 과정을 대리한다.
자율주행 전기자동차는 센서나 통신을 통해 운전자의 인지범위와 반응시간을 향상시키고 인공지능기반의 대리운전을 통해 교통사고를 대폭 줄일 수 있는 기술로 전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 소비자사회에서 자동차는 이동거리를 확장하는 교통수단이자 사회적&#65381;경제적 지위를 드러내는 소비재로 자리매김해 왔다. 자동차의 디자인과 설계가 발전해 오면서 100년 넘게 이어져온 자동차의 정치&#65381;경제&#65381;사회적 성격이 근본적으로 변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센서와 인공지능의 발달로 자율 체계화된 모든 기계의 능력이 빠른 속도로 향상되면서 무인운송수단으로 자율주행 전기자동차가 자동차시대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다. 운전자의 조작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율주행 전기자동차는 자동차 산업의 차세대 먹거리로 각광받고 있는 기술의 산물로서 2020년부터 양산형 모델이 등장하고, 2040년에는 자동차의 주류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자율주행 전기자동차는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시장을 넘어 사회를 변화시켜 인간 생활에 큰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자율주행 전기자동차가 크게 확산될 경우 나타날 변화(환경, 석유소비 등)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4차 산업혁명을 이끌고 있는 중요한 동인으로 ‘모바일 인터넷’, ‘클라우드 기술’,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및 ‘인공지능(A.I.)’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이들 기술로 사회전반에 걸쳐 모든 산업영역에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교통부문에서도 이러한 기술의 융&#12539;복합을 통해 교통체계의 효율성과 안전성 및 이용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기후변화 및 고령화 등 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4차 산업 기술 기반의 지속가능한 교통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