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미디어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윤리학의 주요 이론, 윤리적 결정과정 모델)

 1  2021년 1학기 미디어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윤리학의 주요 이론, 윤리적 결정과정 모델)-1
 2  2021년 1학기 미디어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윤리학의 주요 이론, 윤리적 결정과정 모델)-2
 3  2021년 1학기 미디어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윤리학의 주요 이론, 윤리적 결정과정 모델)-3
 4  2021년 1학기 미디어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윤리학의 주요 이론, 윤리적 결정과정 모델)-4
 5  2021년 1학기 미디어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윤리학의 주요 이론, 윤리적 결정과정 모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1년 1학기 미디어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윤리학의 주요 이론, 윤리적 결정과정 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윤리학의 주요 이론인 의무론과 목적론을 대표적인 학자와 내용을 중심으로 비교 설명하고, 언론윤리와 관련된 가상의 사례를 제시하십시오. 두 이론 모두 사례를 들어야 합니다.
2. 윤리적 결정과정 모델 중 포터박스에 대해 네 가지 단계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주어진 상황은 백화점 붕괴사건에 대해 어떻게 취재 보도할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3.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윤리에 대해 패터슨과 윌킨스가 제시한 다섯 가지 항목을 설명하고, 그 중 하나의 항목을 선택하여 최근의 국내외 사례 중 하나를 찾아 제시하십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의무론과 목적론
2. 포터박스의 네 가지 단계
3.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윤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목적론적 윤리학 .hwp
2. 윤리이론.hwp
3. 의무론적 윤리학.hwp
4.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윤리.hwp
5. 포터박스에 대한 네 가지 단계.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대법원은 ‘기레기’라는 용어를 사용한 댓글은 사회 상규에 어긋나지 않는다는 판결을 내렸다. 사실 이 사건은 우리의 현실을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거짓 내용의 기사가 난무하고 근거와 자료의 출처도 생략해버리는 등 ‘기레기’의 만행은 쉽게 용서할 수 없다는 대중의 심리가 반영되었다 할 수 있다. 또한, 그렇게 되면서 한 사건이 발생하면 국민이 알아서 정보를 다시 찾아 진위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수고스러움도 거기에 포함되었다 할 수 있다.
이처럼 언론의 성격은 진실 전달뿐 아니라 윤리적 문제로까지 이어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미디어 윤리와 관련해 의무론과 목적론을 살피고 결정 모델과 비주얼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 언론의 현주소는 어떠한지 고찰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의무론과 목적론

1) 대표학자와 그들의 논고

의무론적 윤리 이론의 대표학자는 칸트다. 그에 따르면 현상과 가치 판단에 있어 무조건적으로 따라야 하는 정언명령이 존재하며, 이는 원칙과 철칙에 따라 행동을 규정한다. 목적론적 윤리 이론은 공리주의 사조를 따른다. 따라서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하며 인간의 행복 추구는 가장 지고한 도덕적 목적으로 삼고 있다. 목적론의 대표학자는 벤담이라 할 수 있다.
의무론적 윤리 이론의 철학적 사조는 스토아 학파에서 출발했다고 볼 수 있다. 스토아 학파는 헬레니즘 문명에서 태동하여 고대 후기까지 영향을 끼쳤다. 스토아 학파는 무엇보다 흔들리지 않는 마음에 대해 강력히 주장한다. 어떤 상황이 밀려와도 나의 내부 결속력은 단단해야 하며 그러한 결속력은 일명 ‘아파테이아’라고 불렀다. 아파테이아 상태 즉, 외부요인으로부터 흔들리지 않는 마음의 상태는 그들의 운명론적이고 결정론적인 세계관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인간의 운명은 정해져 있고 그 질서에 따라야 한다는 스토아 학파의 주장은 칸트의 정언명령에 영향을 주었다 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운명론, 결정론은 전체주의로 이어질 수 있다. 전체주의는 이미 짜여진 각본에 따라 사람들이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