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

 1  2022년 1학기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1
 2  2022년 1학기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2
 3  2022년 1학기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3
 4  2022년 1학기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4
 5  2022년 1학기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2년 1학기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하여 법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고, 코로나 이후 사회적 위험에 대처하기 위하여 동 법에서 추가되거나 변경될 필요가 있는 내용 및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사회복지사업법의 주요 내용
2. 추가/변경될 필요가 있는 내용
3. 본인의 생각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사회복지법 하나 선택 .hwp
2. 사회복지법이란 무엇인가.hwp
3. 추가되거나 변경될 필요가 있는 내용 및 본인의 생각.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사회복지 법규란 오늘날 사회복지가 국가와 국민간의 권리와 의무의 관계로 등장하고 있음을 국가가 인정하고 또 사회복지를 구현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사업들을 공익에 맞게 보호하고자 하는 뜻으로 국가가 이를 법의 형태로 제도화한 것을 말한다. 즉, 사회복지 제도 또는 사회복지 활동의 내용과 형태를 규정하고 있는 법률의 총칭이라 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 제도를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를 담고 있다. 그러므로 한 사회나 국가의 사회복지에 대한 의지와 목표가 다소 추상적으로 사회복지정책으로 명시되고, 이 사회복지정책이 구체적으로 사회복지법이란 형식을 갖추어서 표현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사회복지법에 의해 사회복지 행정조직이 갖추어지고, 그 조직을 통해 사회복지 제도라는 이름으로 사회복지 활동이 체계적으로 실천되는 것이다.
사회복지법제는 인식 대상으로서 유동성을 지닌다. 사회복지의 지역성과 역사성으로 인해 그 개념과 범위가 지역과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사회복지의 바탕을 이루는 사회적ㆍ문화적 기초는 지역에 따라 상이함으로 사회복지법제도 지역에 따라 상이한 내용으로 발전함은 당연한 귀결이다.
사회복지사업법은 우리나라 현장 사회복지의 근간이 되는 매우 중요한 법이다. 지역사회복지,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모·부자복지 등 대부분의 현장 사회복지사업은 기본적으로 이 법의 내용을 공통 토대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업법은 각종 복지사업과 이와 관련된 자원봉사활동 및 복지시설의 운영 또는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말한다. 경제적ㆍ물질적 급여보다는 비경제적ㆍ비물질적 급여가 중요한 내용이 되고 있다. 사람이 가진 비물질적ㆍ심리사회적 욕구를 해결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으므로, 사회복지전문가의 전문적 개입과 실천이 중요한 법적 내용이 된다.
이 레포트는 사회복지법 중에서 사회복지사업법을 선택하여 법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고, 코로나 이후 사회적 위험에 대처하기 위하여 동 법에서 추가되거나 변경될 필요가 있는 내용 및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사회복지사업법의 주요 내용

1) 목적
국가는 국민이 살아가는 데 있어 최소한의 권리와 의무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이는 사회보장으로 출산, 양육, 실업, 노령, 장애, 질병, 빈곤 및 사망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소득·서비스를 보장하는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를 말한다.
사회복지사업법은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기본적 사항을 규정하여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 대하여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보장하고 사회복지의 전문성을 높이며, 사회복지사업의 공정ㆍ투명ㆍ적정을 도모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체계를 구축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높여 사회복지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