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교육고전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교육이란 무엇인가)

 1  2022년 2학기 교육고전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교육이란 무엇인가)-1
 2  2022년 2학기 교육고전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교육이란 무엇인가)-2
 3  2022년 2학기 교육고전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교육이란 무엇인가)-3
 4  2022년 2학기 교육고전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교육이란 무엇인가)-4
 5  2022년 2학기 교육고전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교육이란 무엇인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2년 2학기 교육고전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교육이란 무엇인가
2. 질문에 대한 나의 답 변화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교육이란 무엇인가1.hwp
2. 교육이란 무엇인가2.hwp
3. 교육이란 무엇인가3.hwp
4. 교육이란 무엇인가4.hwp


본문내용
I. 서 론

교육은 개인이나 집단, 사회나 국가 발전의 기본적 장치이다. 교육이 잘 되어야 개인도 발전하고, 교육이 잘 되어야 나라와 국가도 번영할 수 있다. 교육은 교육자가 그런 피교육자의 감각적 학습경험을 자극하고 인도하는 과정이다. 하지만 선생님 없이 혼자 터득하는 학습도 많다. 넓은 의미에서의 교육은 그런 독자적 학습도 확인하고 또 한편 자극도 하는 것을 포함한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려면 그에게 여러 가지 지적 능력, 정서적 성품, 사회적 역량, 도덕적 성격, 그리고 신체적 건강도 계발되어야 할 것은 명백하다. 이런 인간특성들이 적절히 함양됨이 없이는 개인은 가정, 학교, 동무집단, 직장, 사회에서 인간다운 삶을 지탱해 나갈 수가 없다. 이것이 인간을 인간답게 길러야 할 교육의 목적이 된다.
교육은 ‘기르다’는 기루다는 뜻이 들어 있으며, 이 ‘기루다’는 ‘길다’에서 나온 말로 생각된다. 기르는 일, 길들이는 일은 곧 길게 하는 일, 크게 하는 일, 자라나게 하는 일을 뜻한다.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먼저 머리에 떠오르는 것은 「가르치는 것」이라는 대답일 것이다. 이 대답은 물론 상당한 진실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만일 “무엇 때문에 가르치느냐?” “무엇을 가르치느냐?” “어떻게 가르치느냐?”라는 질문을 한다면, 그 대답은 그리 간단하지도 않으려니와 의견이 백출할 것이며, 상당히 복잡한 논쟁에 빠져들고 말 것이다.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비단 교육을 계획하거나 교육연구를 시작하는 마당에서만이 아니라, 교육을 하는 중간에도 그리고 교육을 마친 다음에도 끊임없이 제기되는 질문이다. 교육이 존재하는 한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계속해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이며, 그것은 곧 그 질문이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올바른 것인가를 묻고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교육학 연구라는 것 자체가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추구하는 학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교육이란 무엇인가

1) 개념으로서의 교육
교과서에 소개되는 개념이나 사실, 원리 등의 양이 지나치게 많다. 주요 개념들을 단지 거명하거나 주요 사건들을 피상적으로 훑어 내리듯 제시하는 방식은, 학생들로 하여금 주어진 내용을 암기하고 이해하는 것에 급급하도록 만든다. 교육의 개념은 교육자의 시범과 학습자의 모방을 통하여 학습자의 본래적인 선한 성품이 실천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성장시키는 도덕적인 뜻이 강하게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초등교육의 수준에서 교육자는 학습자가 선한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성장시키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었던 것으로 본다.
교육은 가르치고 기름에 대한 해석으로 교육자가 옳고 그른 것과 선하고 악한 것을 판단하여 학습자의 미성숙한 점을 다듬어 올바른 사람의 길을 걷도록 성장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교육을 ‘영원한 이데아의 세계, 즉 진리의 세계로 무지한 인간을 안내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으며, 듀이와 같은 실용주의 철학자는 교육을 ‘끊임없는 경험의 개조 과정’으로 정의한다. 만하임(K. Mannheim)과 같은 사회학자는 ‘사회화의 과정’으로, 매슬로우(A. Maslow) 와 같은 인본주의 심리학자는 ‘자아실현’을 위한 인간형성의 과정’으로, 스키너(B. F. Skinner)와 같은 행동주의 심리학자는 ‘인간행동의 의도적인 변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