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페스탈로치가 실천하고자 했던 핵심 교육사상은 ‘삶의 도야’다. 페스탈로치는
삶의 도야를 현재의 삶 가운데 이뤄야 한다고 생각했다. 삶이란 다양한 부분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결과를 만들어 낸다. 이런 관점에서 페스탈로치의 교육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아왔던 시대적
이해하게 될 때까지 나는 여러 번 그의 책을 읽어야 했다. 라며 이 책을 찬양했다 .국가에서는 교육은 적극적으로 다루어진다. 인간적, 국가적 옮음을 규정하고 그것에 도달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서 교육을 거론한 것이다. 이에 대해 에밀은 소극적 교육관을 역설한다. 교육을 하지 않는 것이 교육
Ⅰ. 서 론
루소는 ‘근대교육학의 아버지’라고 지칭될 정도로 그의 교육사상은 여러 각도에서 볼 때, 현대교육의 기저를 이루고 있다고 평가된다. 루소의 주장을 한마디로 집약하면‘자연으로 돌아가라’이다. 즉, 당시 보편적으로 행하여졌던 주입식교육에 반대하고, 전인교육을 중시하며, 인간 중
- 책을 선택한 이유-니일 섬머힐학교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라는 말이 있다. 임금과 스승과 아버지의 은혜는 같다. 요즘은 교권이 많이 추락하여 옛 만큼 크게 인정받지 못하고 있지만 그대로 현사회가 이만큼 유지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스승이 만들었음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예전에는 가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고,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한다.
이 장에서는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