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가족건강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간호과정, 가족발달이론)

 1  2023년 1학기 가족건강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간호과정, 가족발달이론)-1
 2  2023년 1학기 가족건강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간호과정, 가족발달이론)-2
 3  2023년 1학기 가족건강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간호과정, 가족발달이론)-3
 4  2023년 1학기 가족건강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간호과정, 가족발달이론)-4
 5  2023년 1학기 가족건강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간호과정, 가족발달이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3년 1학기 가족건강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간호과정, 가족발달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족간호과정에 대하여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1) 가족건강사정도구 중 2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각각의 특성, 활용 방법 및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2) 가족간호진단에 활용 가능한 간호진단 분류체계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분류체계 개발 목적 및 구조, 내용 등을 포함한 분류체계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2. 가족발달이론에 대하여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
1) 가족발달이론의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Duvall이 제시한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가족간호과정
1) 가족건강사정도구
2) 가족간호진단에 활용 가능한 간호진단 분류체계

2. 가족발달이론
1) 가족발달이론의 특성
2) Duvall이 제시한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Duvall이 제시한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hwp
2. 가족간호진단에 활용 가능한 간호진단 분류체계.hwp
3. 가족건강사정도구의 특성, 활용 방법 및 장단점.hwp
4. 가족발달이론의 특성.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가족은 사회조직의 가장 기본적 일차적 집단으로서, 그 속에서 개인이 태어나서 자라며 인격이 형성되는 보금자리이다. 부부와 자녀 이외에 다세대로 구성된 기본적인 사회 집단으로써 이익관계를 떠난 애정적인 혈연 집단이며, 같은 장소에서 기거하고 취사하는 동거 동재 집단이고, 그 가족만의 고유한 가풍을 갖는 문화 집단이며, 가족생활을 통하여 인간의 기본적 인성이 형성되므로 인간 발달의 근원적 집단이다.
개인에게 완벽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하여 간호사는 개인의 가족상태에 영향을 주고 중재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가족의 여러 가지를 사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간호목표가 ‘가족구성원의 더 낮은 지방섭취’에 있다면 이러한 변화는 가족환경, 영양, 자원과 상호 사회적 지지가 고려되지 않고는 불가능할 것이다. 가족구성원은 끊임없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고, 자기간호에 대한 의견은 가족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개인의 생활양식에 변화를 가져오는 데 성공하기 위하여서는 가족을 위한 식품구입과 식사준비 조정, 사회적 지지 등이 필요한 것이다.
가족발달이론은 가족에 관한 연구를 위해 가장 최근에 적용하기 시작한 이론으로, 인간 개인의 발달양상을 기초로 하여 대인관계의 상호작용과 역할개념을 더하여 개발하였다. 가족발달이론은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구조기능주의, 체계이론, 가족생활 스트레스, 위기이론 등 여러 이론으로부터 기본개념을 도입하여 생의 주기에 따른 진행과 변화에 초점을 두고 가족을 분석하는 것으로, 가족의 사정과 중재에 대해 독특한 틀을 제시한다.
간호사는 가족상황을 판단하고 문제를 진단하며 해결책을 모색하는 모든 과정에서 가족을 만나고 관계를 맺게 된다. 경험이 적은 간호사는 가족관계에서 부담감을 느끼고 자신이 어떻게 도움을 주어야 할지를 잘 모를 수 있다. 간호사가 가족을 면담할 때 어떤 단계에서 무엇을 질문하고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하는가? 가족사정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간호를 이끌어가야 하는가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레포트는 가족간호과정, 가족발달이론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가족간호과정

1) 가족건강사정도구
가족건강사정도구는 가족사정지침서, 가계도, 외부체계도, 가족연대기, 최근 경험표 및 생의 변화 질문지 등이 있다.

(1) 특성
가계도(genogram)는 유전학자, 의사, 간호사가 사용하여 온 도구로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하는 방법을 말한다. 가계도란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 구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하는 작성방법이다. 이것은 현재와 과거의 가족유형을 강조하여 각각의 가족유형이 지닌 여러 가지 역기능적 구조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을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치료적 효과도 높다고 한다. 왜냐하면 가족 스스로가 공간과 시간을 넘나들면서 가족문제를 추적하도록 돕는 체계적 관점을 제공하기 때문일 것이다. 가계도에서는 가족에 관한 정보가 도식화되어 있기 때문에 복잡한 가족유형 형태를 한눈에 볼 수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