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와 관련된 사건)

 1  2023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와 관련된 사건)-1
 2  2023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와 관련된 사건)-2
 3  2023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와 관련된 사건)-3
 4  2023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와 관련된 사건)-4
 5  2023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와 관련된 사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3년 1학기 사회복지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역사와 관련된 사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역사>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본인에게 가장 흥미로운 사건이나 장면이 있다면, 그것을 소개하고 왜 가장 흥미로웠는지를 서술하시오.
2. 본인이 본 영화, 드라마, 동화, 소설 등에서 <사회복지역사>와 관련된 사건을 담고 있는 것이 있다면 소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인클로저로 본 사회복지역사
2. 세일즈 맨의 죽음으로 본 사회복지역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본인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사건이나 장면 .hwp
2. 가장 흥미로웠던 이유.hwp
3. 영화, 드라마, 동화, 소설 등에서 사회복지역사와 관련된 사건.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대부분의 국가들은 경제위기로 인한 실업의 증가, 인구 고령화와 같은 사회적 여건변화 등으로 인해 경제성장에 주력하던 기존 국가운영 시스템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였다. 특히 서구 복지국가들도 1990년대 이후 경제체제가 '지구경제화' 또는 '탈산업화'되면서 새로운 변화로서 복지국가 재편 요인이 되었다.
영국은 빈민구제를 위한 모든 형태의 방법과 기관이 동시 다발적으로 활동하고 있었고, 자선조직협회는 자원봉사자인 우애방문자를 통해 개별적 조사를 했으며 이를 통해 적절한 도움을 주었고, 구호신청자들로 하여금 협회에 등록케하여 구호의 중복을 방지하고자 하였다.
이 레포트는 <사회복지역사>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본인에게 가장 흥미로운 사건이나 장면, 영화, 드라마, 동화, 소설 등에서 <사회복지역사>와 관련된 사건을 담고 있는 것을 소개하였다.


II. 본 론

1. 인클로저로 본 사회복지역사

1) 개념
인클로저(Enclosure)는 13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소규모 토지를 대규모 농장에 합병하는 법률적 절차를 의미한다. 이는 목축업의 자본주의화를 위한 경작지 몰수로 요약할 수 있다.
인클로저는 공동체 모두를 위한 이용으로 유보되었던 토지에 말뚝을 박고 울타리를 둘러쳐서 타인의 사용을 배제했던 사유화운동이다 . 유럽에서 15세기 말부터 19세기 중엽까지 지속적으로 일어났으며 자본주의적 소유권제도가 확립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인클로저는 자본의 원시축적기에만 존재한 것이 아니다. 자본의 축적은 필수적으로 인클로저를 동반한다. 권력의 원천인 사적 소유권은 타인에 대한 배제가 그 본성이기 때문이다.

2) 진행 내용
인클로저는 시대별로 세 종류가 존재했다고 볼 수 있다. “양이 사람을 잡아먹는다”는 기괴한 표현의 출처는 1516년 출간된 토마스 모어의 소설 <유토피아>이다. 근대 초 유럽인들이 알고 있는 세계지리의 ‘바깥’에 존재한다는 이상향인 유토피아에 대한 소문은, 물론 당대 영국의 현실에 대한 풍자적 비판이었다. <유토피아>에서 토머스 모어는 다음과 같이 썼다. '양은 원래 순하고 큰 비용 안 들이고 사육하던 동물인데,전하는 바에 의하면 지금 이 양이 탐욕스럽고 거칠어져서 사람들까지 게걸스럽게 먹어치우기 시작했으며 농지,가옥,촌락을 황폐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15세기 중반 이후 양모 산업이 돈벌이가 되자 영국 지주들은 농민들이 함께 농사 짓던 공유지와 숲 등에 울타리를 치고 양을 방목했다. ‘인클로저(울타리치기)’로 불린 이 폭력적, 강압적 토지사유화로 수많은 농민들이 삶의 터전을 뺏기고 임금노동자가 됐다. 이런 과정에서 자본주의의 토대라 할 수 있는 사유재산권이 확립되고 새로운 산업에 투입될 노동자층이 형성됐다.
14세기에 창궐한 흑사병으로 인해 인구가 절반으로 줄어들자 엄청난 잉여 농작물이 발생했고 그 결과 값이 많이 내려갔다. 그러자 경작으로 수지를 맞출 수 없게 된 지주들이 농노나 소작인들을 내쫓고 경작지에 울타리를 둘러친 뒤 거기에다 양을 기르기 시작했다. 이같이 양을 기르기 위해 울타리를 둘러쳤던 것이 1차 인클로저였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