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학교폭력)

 1  2023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학교폭력)-1
 2  2023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학교폭력)-2
 3  2023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학교폭력)-3
 4  2023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학교폭력)-4
 5  2023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학교폭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3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학교폭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hwp
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hwp
3. 학교폭력의 개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 폭력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의미하고 있다.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중․고 모든 학교급에서 학교폭력 경험률이 2021년 대비 증가하였고, 언어폭력과 집단따돌림 등 정서적 폭력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등학생의 피해 응답률이 높아지고 있어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학교폭력 문제와 관련하여 교육부에서는 2013년 “어울림 프로그램 추진 기본계획” 수립 후, 학교 현장에서 내실 있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가 수준의 어울림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였다. 학생들의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부족과 학교폭력 예방의 중요성 증가, 온․오프라인 상의 학교폭력 위험의 증가와 함께 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 강화 및 학교의 교육적 역할 강화에 대한 요구에 따라 교육부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다양한 유형의 학교폭력 사례를 기반으로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학교 및 학급 특성과 실정에 따라 선택․활용 가능한 모듈 형태의 어울림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이 레포트는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어울림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생물학적 관점
생물학적 관점을 학교폭력과 같은 공격 성향이 유전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신경학과 호르몬 요인, 각성 수준, 신경심리적 결함 등에 초점을 둔다. 즉각적으로 어떤 위협을 지각하거나 욕구 만족을 위한 기회를 만나면, 2개의 뇌 구조인 편도핵과 시상하부가 개인에게 주장이 강한 반응을 하도록 미리 대비하여 즉각적인 위협을 지각하게 되면 먼저 행동하고 나서 나중에 사고하는 경향이 많다.
각성이론은 각성 수준이 낮으면 상과 벌에 대한 반응력이 떨어져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거나 반사회적 행동에 따른 벌을 피하는 것을 학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주장한다. 신경심리적 결함이론은 언어적 추리와 수행 기능상의 신경심리적 결함이 자기 조절을 어렵게 하여 공격행동과 비행 등의 품행문제를 일으키며, 또한 신경심리적 결함으로 인해 학업성취도가 떨어지고 욕구 좌절을 경험하게 하여 결국 공격행동과 같은 폭력행위를 유발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생물학적 관점에서는 폭력 성향이란 인간이 유전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것으로 가정하고, 폭력적인 사람들은 유전적 폭력 성향을 통제해야 하는 뇌신경체계의 장애로 인해 학교폭력과 같은 공격행위를 보이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2) 정신분석학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은 인간에게는 모두 폭력적 충동이나 본능이 있다고 가정하고 자아(ego)와 초자아(superego)와 같은 내부 심리기제의 작용과 관련하여 학교폭력과 같은 폭력행위의 유발 과정을 설명한다. 즉, 생활 과정에서 폭력충동은 계속적으로 생성되는데 자아나 초자아와 같은 내부 심리기제가 이를 적절히 통제하고 관리하지 못할 경우에 학교폭력과 같은 폭력행위가 유발된다는 것이다. Freud는 자아와 초자아의 통제력이 너무 약해서 원초아(id)의 본능적이고 반사회적인 충동을 저지하지 못할 때, 인간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무의식 속에 미해결된 갈등과 문제가 많을 때, 그리고 원초아의 본능적 욕망과 초자아의 이상을 중재하고 조정하며 현실적․객관적 정신기능을 하는 자아기능이 약할 때, 인간의 공격행동과 비행행동이 나타난다고 보았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는 폭력충동이란 행위자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생성되고, 자아나 초자아의 통제가 결핍되거나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형성되지 못하면 비합리적 폭력으로 표출되며,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행위로 폭력행위가 유발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3) 학습이론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은 아동의 폭력행동을 강화와 관찰 혹은 모방을 통해 학습된 결과라고 보는 입장이다. 폭력에 대한 연구는 직접적이건 간접적이건 어느 정도 학습의 영향을 가정하고 있다. 학교폭력의 경우에 폭력에 대한 규범, 가치관, 신념, 태도 들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부모나 교사, 친구로부터 학습될 수 있다. 만약 부모가 폭력행위에 대해 호의적으로 말한다면 폭력행위는 자녀에게 긍정적 가치를 가지게 할 것이며, 또한 주위 사람들이 아동에게 폭력행위를 부추기든지 그런 행위를 했을 때 보상을 준다면 그 아동은 차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폭력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될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