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성인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양지원방법의 유형 비교, 당뇨병)

 1  2024년 1학기 성인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양지원방법의 유형 비교, 당뇨병)-1
 2  2024년 1학기 성인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양지원방법의 유형 비교, 당뇨병)-2
 3  2024년 1학기 성인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양지원방법의 유형 비교, 당뇨병)-3
 4  2024년 1학기 성인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양지원방법의 유형 비교, 당뇨병)-4
 5  2024년 1학기 성인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양지원방법의 유형 비교, 당뇨병)-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4년 1학기 성인간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양지원방법의 유형 비교, 당뇨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양지원방법의 유형을 비교하고 각각의 적응증, 장단점 및 관리방법에 관해 기술하시오.

2. 당뇨병의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설명하고 각각의 간호중재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영양지원방법의 유형
2. 당뇨병의 간호중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각각의 적응증, 장단점 및 관리방법.hwp
2. 당뇨병의 급성 및 만성 합병증과 각각의 간호 중재 방법.hwp
3.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의 종류와 간호중재 방법.hwp
4.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의 종류와 간호중재 방법.hwp
5. 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비교 및 각각의 적응증, 장단점, 관리 방법.hwp
6. 영양지원방법의 유형 비교.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9. 서론 작성시 참조2.hwp
10. 결론 작성시 참조2.hwp


본문내용
I. 서 론

영양지원방법이란 영양상태 회복 및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경구, 경장 혹은 정맥으로 영양소의 전부 혹은 일부를 제공하는 것이다. 관을 통하여 공급되는 액체 상태의 영양혼합물을 뜻하는 것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한 음식물이다. 그러므로 이에 포함된 재료들은 일반적인 식품이며, 위생적으로 안전하고 준비가 편리하도록 상업용 캔 제품으로 제공된 영양액을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경장영양은 위장관을 이용한 모든 유형의 영양집중지원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화기능은 정상이나 입으로 식사를 하지 못하거나 목 부분의 이상으로 음식을 넘기지 못할 때 튜브를 통하여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이다.
당뇨병은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고 하는 호르몬의 작용부전으로 생긴다. 췌장은 위장 아래 십이지장 내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음식물의 소화와 내분비 기능을 담당한다.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에서 나타나는 고혈당은 인슐린 저항성만이 아니라, 이를 극복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양의 인슐린이 분비되지 못하는 즉, 인슐린의 상대적 부족이 병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에 간으로부터의 포도당 생산이 혈당 농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근육 조직은 생체 내 80∼90%를 이용하므로 인슐린 작용의 주된 목표가 되며, 간의 포도당 생산은 기저 인슐린 분비만 유지되어도 효과적으로 억제된다. 그러므로 공복 상태에서 포도당 농도가 140㎎/㎗을 상회한다는 것은 인슐린 분비가 기저 인슐린 분비에도 미치지 못하거나, 인슐린의 간세포 내 작용이 저항성을 가지고 있다고 이해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1. 영양지원방법의 유형을 비교하고 각각의 적응증, 장단점 및 관리방법에 관해 기술하였다. 2. 당뇨병의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설명하고 각각의 간호중재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영양지원방법의 유형

1) 경구영양
식욕부진이 있는 환자는 소량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도록 한다. 고단백, 고열량 식사를 하도록 하며, 구내염이 있거나 식욕부진이 있는 경우에는 부드럽고 찬 음식이 좋다. 때로 진토제, 식욕촉진제 등이 투여될 수 있다. 대상자의 영양상태, 위장관 기능, 의식상태 및 지원물의 성분에 따라 결정한다.
적응증은 암악액질환자, 무의식환자, 심한 식욕부진과 허약증 환자 등이다. 장단점으로 구강수술환자와 같이 입을 통해 충분한 양의 음식과 수분을 섭취할 수 없는 환자를 위한 영양공급 방법에는 경장영양과 완전비경구영양 방법이 이용된다. 말초정맥을 이용한 수액요법 정맥으로 필요한 영양분을 주입하는 방법으로서 소화관이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 경구섭취량이 부족한 경우, 경장영양이 성공적이지 못할 때 실시한다. 말초정맥을 통한 영양주입은 10% 이하의 포도당이 사용된다. 10% 이상의 고농도 수액이 말초혈관으로 주입되면 정맥파열, 정맥염의 발생이 높아진다. 지방유제를 수액으로 사용할 수 있다. 때로 말초정맥을 통해 TPN을 주입하기도 하는데, 이는 말초정맥에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조적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말초이기 때문에 필요한 단백질을 완전 보충할 수 없고 부위를 자주 변경해야 하며 정맥손상이 있을 수 있는 점이 단점이다.
관리방법을 보면, 경장영양환자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은 설사, 탈수, 오심, 구토, 위장관 출혈, 위배출의 지연, 고칼륨/저칼륨 혈증, 간과 위장의 비정상적인 기능으로 인한 핍뇨 등이 있다. 소화관이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경장영양공급을 하기 어려울 때 TPN을 하게 된다. 말초정맥을 통한 TPN도 실시할 수 있으나 필요한 단백질을 충당시키지 못하며 72시간 이상 주사부위를 사용할 수 없다. 지방유제(fat emulsion)는 말초정맥으로 투여할 수도 있고, 쇄골하정맥을 통해 투여할 수도 있으나 중심정맥 투여가 권장된다.

2) 비위관 영양
소화관 기능은 정상이지만 소화능력이 부족한 경우에 위장관에 튜브를 삽입하여 영양을 공급한다. 비위관 영양법(nasogastric/nasointestinal feeding : gastric gavage)은 한쪽 비강으로 관을 삽입하고, 코와 인후를 지나 위장관으로 밀어 넣은 관을 통해 특별히 준비된 영양액(formula)을 주입하는 것이다.
적응증은 비위관을 삽입하여 위액을 흡인함으로써 췌장의 휴식을 도모한다. 췌장액의 분비를 억제하기 위해 항콜린성 약물인 아트로핀(atropine)을 투여한다. 트립신의 작용을 억제하는 trasylol을 투여하며 부종, 괴사, 출혈이 있을 때 이차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투여한다.


- 중략 -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인간호학
공통 1. 영양지원방법의 유형을 비교하고 각각의 적응증, 장단점 및 관리방법에 관해 기술하시오. (15점)

2. 당뇨병의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설명하고 각각의 간호중재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15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