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연극부터 동시대 연극까지의 연극사 정리 요약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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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연극부터 동시대 연극까지의 연극사 정리 요약 자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대의 연극
2. 중세의 연극
3. 동양의 전통 연극
4. 엘리자베스시대와 스페인 황금시대의 연극
5. 이탈리안 르네상스의 연극
6. 신고전주의 연극
7. 낭만주의 연극
본문내용
낭만주의가 하나의 의식적인 문예운동으로서 추구되어진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이다. 19세기 낭만주의가 연극에서 최종적 승리를 구가한 것은 1830년에 프랑스의 극작가 빅토르 휴고의 Hernani가 초연되었을 때였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연과 진실을 벗해야지 모델을 흉내 내서는 안되며 무엇보다도 직관과 영감에 의존해야 한다고 믿었다. 낭만주의의 중요한 기본적 관념을 이루는 것은 범신론이다. 이는 신을 초월적 존재로 보는 것이 아니라 모든 피조물 가운데 내재하고 있다는 믿음에 기초한다. 모든 피조물이 신이라는 공통된 기원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느 하나에 대한 철저한 탐구는 전체에 대한 통찰을 가능하게 해준다. 낭만주의의 주요 특징은 첫째, 상상력의 존중으로 이성의 절제에서 벗어나 형식의 자유를 구가하고 신고전주의의 핍진성의관념을 배격하는 대신 초자연적, 신비적 세계를 탐구한다. 둘째, 낭만주의는 일반성을 배격하고 개별성을 존중한다. 셋째, 과거에 대한 관심이 높다. 넷째, 자연에 대한 관심이 높아 자연 묘사를 통하여 우주의 신비를 열렬히 탐구이다. 이 같은 경향은 일차적으로는 신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서 신고전주의 연극의 주된 방향인 환각주의와는 얼핏 멀어지는 것처럼 보이나, 실상은 신고전주의에 대한 보완적인 구실을 하여 19세기 후반에 대두하는 사실주의를 재촉하게 된다.
하고 싶은 말
고대연극 (그리스로마연극) 부터
현대 사실주의 연극까지 요약 정리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