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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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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가. 연구 동기 및 필요성
1)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정의
2) 관련 연구동양 분석


나. 연구 목적 및 기대효과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의 기대효과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연구의 목적
1. 독거노인의 고독사 문제를 고찰하고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독거노인돌봄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안하고자 한다.

2. 독거노인 집 안에 움직임을 감지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위급상황 시 대처가
가능하도록 한다.

3. 인체감지센서를 통해 독거노인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보호자가 독거노인의 생사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4. 독거노인과 보호자에게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더 효과적이고 편리한 접근성을
제공한다.

5. 독거노인이 거주하는 집의 각 방마다 센서를 설치하여 각 데이터 값을 받아 독거노인의
생활패턴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 도출된 생활패턴을 활용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안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기대효과
독거노인이 쓰러지거나 오랫동안 움직임이 없는 등의 위험을 찾아내어 신속한 대처 및 케어가 기대 가능하다. 이러한 시스템은 독거노인에게도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
하여 심리적 안정감과 생활 만족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독거노인과 돌보는 사람 또는 보호자를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방식이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접급성을 제공하는 사례도 부족하다.
스마트에서 앱을 통해 독거노인의 감지여부를 확인함으로써 독거노인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상황 확인 가능한 효율적인 접근성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고령화 시대의 가장 중대한 문제인 고독사를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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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Class를 MainActivity로 설정을 한 후 mqtt 객체를 지정을 해주었다.
그리고 Burdle 객체를 생성 후 데이터 저장 및 복원을 지정해주었고
값을 띄울 수 있는 txt1을 setText로 지정을 해주었다.
import org.w3c.dom.Text;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private MqttAndroidClient mqttAndroidClient;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final TextView txt1 = new TextView(this);
txt1.setText("");
setContentView(txt1);
참고문헌

● http://www.ilyosi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2393

● https://www.yna.co.kr/view/AKR20181025181000017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9328619&memberNo=478066&vType=VERTICAL

● https://blog.naver.com/ktv520/22116689318

● 장한솔 외2인, 「IoT 센서기반 독거노인 케어 플랫폼」,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1호, 2018, 2,235-2,245면










하고 싶은 말
독거노인은 전체 노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0년 이후 20%를 넘고 있으며 전체 무연고 사망자 중에서 65세 이상의 노인 사망자가 차지하는 비중도 같은 기간 동안 꾸준히 증가하여 41%에 달하였다.
이에 따라 노인 고독사 방지를 위해 이번 캡스톤 디자인에서 제작할 시제품은 움직임 감지센서를 이용하여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으면 근처 119나 지인에게 자동으로 연락이 가도록 만드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집 안에서 사람이 반드시 지나야 하는 문턱이나 방안에 설치하여 사람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이 주목적이고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아 사생활 침해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1. 인체감지센서를 이용해 값을 받아들이는 파트
2. 센서를 통해 얻은 값을 핸드폰 또는 컴퓨터로 전송하는 파트
3. 핸드폰 또는 컴퓨터에서 얻은 값을 서버로 받아들이는 파트
4. 라즈베리파이와 센서를 천장에 고정할 수 있는 케이스를 만드는 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