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영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1  [영유아발달] 영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1
 2  [영유아발달] 영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2
 3  [영유아발달] 영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3
 4  [영유아발달] 영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4
 5  [영유아발달] 영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5
 6  [영유아발달] 영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유아발달] 영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유아의 발달과 스마트폰

2. 영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

3. 영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의견

4. 마무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의 발달과 스마트폰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성인, 청소년, 아동, 영유아 등 다양한 연령군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이제 우리 사회에서 스마트폰은 하나의 일상이 된 지 오래이다. 스마트폰은 휴대폰과 개인 휴대 단말기의 장점을 결합한 것으로 휴대폰 기능에 일정 관리, 팩스 송ㆍ수신 및 인터넷 접속 등의 데이터 통신 기능을 통합시킨 것이다. 가장 큰 특징은 완제품으로 출시되어 주어진 기능만 이용하던 기존의 휴대폰과는 달리 수백여 종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을 이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치하고 추가 또는 삭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처럼 기능과 특징이 다양한 스마트폰은 이제 우리 일상에 당연하다 싶을 정도로 하나의 일상이 되어가고 있다. 이렇다 보니, 스마트폰의 사용과 노출은 영유아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중략)
.
.
.
2. 영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

현재 스마트폰용 앱은 연령 등에 관해 아직까지 제대로 된 규정이 없으며, 만 3세 이하의 영유아들은 영유아기에 일찍부터 동영상이나 게임 등과 같은 디지털 매체에 노출되고 있다.
조경신(2017)의 영유아기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에서는 만 5세 유아들의 스마트폰 중독은 대부분 일반 이용자 수준이었으나, 50% 이상이 게임 과몰입 단계 직전에 있었으며, 고위험군 이용자는 15%였다고 한다.
육아정책연구소(2016)에 따르면, 가정 내 스마트폰의 보유율은 98% 이상으로 대부분의 가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의 스마트폰 이용률은 68.4%로 영아의 34.9%보다 스마트폰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의 스마트폰 최초 이용 시기의 평균을 살펴보면 2.27세로 만 3세가 되기 전인 영아시기에 이미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0세 영아의 10.7%가 0세에 스마트폰을 이용했으며 1세는 12.1%가 0세에, 18.1%가 1세에 스마트폰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문헌
1) 조복희(2020), 영유아발달, 교육과학사.
2) 신지희(2020),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스마트폰 과몰입/중독 경향성이 영유아 자녀의 스마트폰 과몰입/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3) 김은혜(2019),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4) 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한국정보화진흥원(2019).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가이드라인 매뉴얼.
5) 김정아(2018),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태도와 영유아의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하고 싶은 말
[영유아발달]
M_M

영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