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문화와 가치관 5p

 1  [레포트] 문화와 가치관 5p-1
 2  [레포트] 문화와 가치관 5p-2
 3  [레포트] 문화와 가치관 5p-3
 4  [레포트] 문화와 가치관 5p-4
 5  [레포트] 문화와 가치관 5p-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포트] 문화와 가치관 5p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치관
인간이 자기를 포함한 세계나 그 속의 어떤 대상에 대하여 가지는 평가의 근본적 태도나 관점. 즉, 가치관이란 쉽게 말하여 옳은 것, 바람직한 것, 해야 할 것 또는 하지 말아야 할 것 등에 관한 일반적인 생각을 말한다.
가치관의 개념에는 개인적 가치관과 사회적 가치관이 있다. 개인적 가치관은 개인의 선호 의지에 따라 명백해지는 데 반하여 사회적 가치관은 개인적 가치관이 보다 추상화될 수 있는 보다 범위가 넓고 안정적이며 공식성(公式性)을 지닌 전체 사회 문화의 공약(公約)을 의미한다.
문화
문화의 개념은 사회의 정신적·예술적 표현의 총체라는 의미로 형성되어 갔다. 오늘날 문화라 하면 마찬가지로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하나는 교양 있고 세련되었으며 예술적인 면을 가리키는 것으로 일반적인 개념이다. 교양 있고 세련된 사람을 두고 ‘문화인’이라 부르는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다른 하나는 이보다 훨씬 광범위한 문화를 뜻하는데, 인간에 의하여 이룩된 모든 것이 그 범주에 포함된다. 문화인류학이 대상으로 다루는 것은 이 넓은 의미의 문화이다.
‘문화를 지닌 유일한 동물’이라는 점에서 인간은 동물계의 다른 종(種)과 가장 두드러지게 구분된다. 이러한 문화의 개념을 두고 그 동안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숱한 정의가 내려져 왔다. 그러한 정의는 대개 총체론적 관점과 관념론적 관점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전자에 의하면 문화는 한 인간집단의 생활양식의 총체를 뜻한다. 19세기 후반 영국 인류학자 타일러(Tylor,E.B.)는 문화를 ‘지식·신앙·법률·도덕·관습, 그리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하여 얻어진 다른 모든 능력이나 습성의 복합적 총체’라 정의하였다. 이는 가장 오래되었을 뿐 아니라 가장 포괄적인 문화의 정의로서 널리 인용되고 있다.
문화를 관념론적으로 파악하는 사람들은 실제 소통되는 말과 그것을 지배하는 규칙 내지 원리를 구별하고, 문화를 단지 그 규칙 내지 원리에 한정시킨다. 이들에 따르면 문화는 구체적으로 관찰되는 행동 그 자체가 아니고, 그런 행위를 위하거나 또는 그것을 규제하는 규칙의 체계이다. 사람들은 그러한 규칙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문화가 보다 좁은 의미에서 이해된다. 인간의 사고와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기본적인 원리를 밝히려는 관심에서는 이 관점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한 사회집단의 문화현상이 생겨나는 과정과 그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알기 위해서는 총체론적인 접근이 더 바람직하다.
한 인간집단의 전체 생활양식으로서의 문화는 매우 폭넓고 다양하게 마련이다. 원주민사회의 것도 그러하거니와, 역사가 오래되고 폭넓은 사회나 민족의 문화는 더욱 그러하다.
문화를 총체론적 관점에서 비교·연구하는 문화인류학은 인류의 진화, 문화의 발달, 혼인과 가족, 친족, 사회조직, 경제체계, 정치, 법, 종교, 인성(人性), 언어, 예술, 환경, 보건 및 의료, 의식주, 물질문화, 개발 및 도시와 농촌 문제 등을 그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