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인간과과학1공통][3번문제]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시오.

 1  [2021 인간과과학1공통][3번문제]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시오.-1
 2  [2021 인간과과학1공통][3번문제]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시오.-2
 3  [2021 인간과과학1공통][3번문제]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시오.-3
 4  [2021 인간과과학1공통][3번문제]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시오.-4
 5  [2021 인간과과학1공통][3번문제]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시오.-5
 6  [2021 인간과과학1공통][3번문제]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2021 인간과과학1공통][1번문제] 다음 다섯 문제 중 한 문제를 골라서 과제를 작성하시오. 1.가습기 살균제 피해가 발생한 원인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해보시오...5.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백신의 종류를 조사하여 그것들의 특징과 부작용을 정리하시오.
  • [2021 인간과과학1공통][3번문제]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시오.
  • [2021 인간과과학1공통][5번문제]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백신의 종류를 조사하여 그것들의 특징과 부작용을 정리하시오.
  • [인간과과학] 다음 다섯 문제 중 한 문제를 골라서 3200자 내외로 과제를 작성하시오 1 가습기 살균제 피해가 발생한 원인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해보시오 2 빅뱅을 통한 우주탄생 과정에 대해 조사하시오
  • 인간과과학 2021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시오. -인간과과학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
  • [2023 인간과과학][출처표기] 4. 20세기 초에 전 세계에 유행한 스페인 독감과 현재의 covid-19 대유행의 차이를 확산과 사망자수에 초점을 맞추어서 조사하고, 차이의 이유를 과학기술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찾아보시오.
  • (인간과과학, 선택형) 3.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인간과과학(공통)(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시오)
  • 인간과과학_다음 다섯 문제 중 한 문제를 골라서 3200자(여백 포함, 본문만) 내외로 과제를 작성하시오 1 가습기 살균제 피해가 발생한 원인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해보시오 2 빅뱅을 통한 우주탄생 과정에 대해 조사하시오 3 일본과 인도의 일인당 에너지 사용과 출산율의
  • [생명과 환경]A+ 중간과제물
  • 소개글
    [2021 인간과과학1공통][3번문제]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후변화
      2.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
        1) 에너지 기술
        2) 융합된 적정기술
        3) 4차 산업혁명 기술
        4) 지구공학 기술
      3.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기후변화는 짧거나 긴 주기의 변화를 겪기도 하며 그 변화의 폭도 항상 다르다. 과거의 기후변화는 주로 자연적 요인에 의한 것이었으나 산업혁명 이후 인구와 산업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인위적 요인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한 기후변화는 생태계 파괴로 인한 동식물의 멸종, 지구온난화로 인한 빙하의 파괴, 해수면상승, 대규모 재난의 증가 등 국가ㆍ사회ㆍ경제ㆍ정치 등의 폭넓은 분야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 이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는 과학기술을 응용한 다양한 융용 기술들이 으용되고 있다. 이를 본문에서 세부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Ⅱ. 본 론

    1. 기후변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에 따르면 산업혁명 이후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의 급격한 증가로 지구의 평균 기온은 1880~2012년간 0.85℃ 상승하였다. 지금까지의 추세가 계속된다면 2081년~2100년에는 지구 평균 기온이 3.7℃ 상승이 예측된다. 지구온난화의 영향은 단순히 기온상승뿐만 아니라 이외에 폭염, 가뭄, 홍수 등 극한의 기상현상을 유발하고, 해수면, 해양 온도의 상승 및 산성화 등 인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것은 자명한 일이다.
    기후변화는 자연적 요인과 인위적 요인으로 구별할 수 있다. 지구의 기후를 변화시키는 주요 원인인 외부강제력은 태양 에너지의 변화, 화산폭발 및 대기 구성 성분의 변화에 따른 것이다. 외적요인인 외부적인 변화는 화산활동의 대기층 에어로졸의 증가, 태양에서 발생되는 복사에너지의 변화 등이 기후변화의 원인이 된다. 그러나 외부적 발생 요인이 없이도 기후시스템인 자연적 요소인 대기, 해양, 육지, 설빙, 생물권 각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기후변화의 원인이 되고 이 중에서 대기 자신의 운동 변화가 원인인 것을 내부적 원인이라 하고, 그 외의 다른 요소에 의한 것을 외부적 원인이라 한다. 인위적인 요인은 인간의 활동으로 유발되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오늘날 문제가 되는 온실가스는 1970년부터 2004년 사이 지구 온실가스 배출량은 70%나 증가하였다. 대표적으로 온실가스 요인, 에어로졸 요인, 토지 피복 변화, 산림파괴 등이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문제점으로 환경 분야에서는 크게 집중호우와 홍수, 태풍 및 강풍, 기온상승 및 폭염, 해수면상승과 지진 발생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경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기후변화 현상은 태풍이나 홍수와 관련된 것들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서리는 에너지 산업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나, 건설이나 농작물 등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3년 필리핀을 휩쓴 태풍 하이옌(Haiyan)을 보면 1만 명 이상이 숨졌고, 약 15조 원의 경제적 피해를 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외에도 기후변화는 태풍, 해일, 집중호우를 유발함으로써 교통 기반 시설에 영향을 주어 도로, 철도, 해상운송, 항공수송 장애가 발생하거나 피해가 발생하여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게 만드는 등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처럼 피해가 다양한 기후변화로 인해 세계 각국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정책과 국제협약을 시작하였고,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었다. 여기서 주목해 볼 만한 것이 바로 기후변화는 극복이 아닌 대응과 완화라는 개념이 자리하면서 기후변화를 완화 또는 회피하거나 주어진 기회를 이용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꾀함으로써 기후변화를 완화하고자 한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한 수단 중 하나가 바로 과학기술의 융용과 적용이다.
    참고문헌
    1. 송인옥(2020), 기후변화 대응 이행촉구를 위한 법 제도적 개선방안,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2. 김준하(2017), 기후변화 (새로운 기회와 도전), 광주과학기술원.
    3. 조민경(2017), 기후변화로 인한 국내 재난 유형 및 적응 정책 연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4. 하인수(2016), 기후 변화, 향지.
    5. 오경섭(2016), 기후변화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 광운대학교 환경대학원.
    6. 변지은(2014),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민의 기후변화 인식 분석,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7. 과학동아(2011), 에너지와 환경, 과학동아북스.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_ 공통교양과목
    [인간과과학] 1학년 공통 [3번 문제 선택]

    다음 다섯 문제 중 한 문제를 골라서과제를 작성하시오.
    [3번 문제 선정]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시오.

    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내용(5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