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 신학의 빛과 그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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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유주의 신학의 빛과 그림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Ⅰ. 자유주의 신학
Ⅱ. 자유주의 신학의 기본사상
Ⅲ. 자유주의 신학의 역사성서 이해
Ⅳ. 자유주의 신학의 경건과 핵심
Ⅴ자유주의 신학의 세력, 비판의 필요성
참고 문헌
갈라언, R. 에반스외 2인. 『기독교 사상사』. 서영일 역. 서울시; 기독교문서선교회,1994.
[출처] 자유주의 신학이란 무엇인가?- 최덕성. 고려신학대학원. 3
출처 : http://cafe.daum.net/ergonia/LHU6/1. 3
출처 : 김효성 목사 옛신앙 www.oldfaith.net
대한성공회(http://www.skh.or.kr)
존, 칼빈. 칼빈의 자유주의신학 반 박론. 김동현 역. 서울; 솔로몬 말씀사.1994.
자유주의 신학의 빛과 그림자
Ⅰ. 자유주의 신학은 급격한 사회적 문화적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던 시대에 나타났다. 이는 현대과학, 현대 역사학 그리고 무엇보다도 새로이 출현하고 있었던 사회적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있었던 해방된 인류라는 새로운 감각에 신학이 믿음의 공동체에 적응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시대였다. 이 같이 자유주의 신학의 빛은 현대 역사학이나 현대 과학으로 사회적 빈곤을 야기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회복지를 통하여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게 사회주의 사상과 인본주의 사상으로 교회가 또는 선교회가 변하는 변진학적으로 신학은 성서 말씀을 이용하여 사회주의 사상을 해석하고 있어 기독교 사회주의는 자기보다 남을 배려하는 기독교, 개인의 자유보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독교, 모으는 것보다 나누는 것에 우선 가치를 두는 기독교를 지향합니다. 기독교 사회주의는 결국 배타적인 종교행태를 벗어나 모두를 포용할 수 있는 기독교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자유주의 빛이요 그림자는 성서가 하나님 중심이 아니라 인본주의로 성서 말씀을 이용하여 인본주의 사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즉 현대서로 다른 신학이론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신학자들에게 광범하게 적용되었기 때문이었다. 이는 그 정신에 있어서 단지 현대주의적인 것은 아니었다. 이는 오히려 과거를 보건하고 다시 수용하려는 움직임도 포함하고 있었다. 이는 복음서의 핵심적인 단순성을 다시 회복시키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이 운동은 성경 이후의 시대에 강요되었던 교리적 경향에 대해선 매우 비판적이었다. 이는 또한 전체 19세기의 신학적 업적들을 한데 모으려는 시도이기도 했다. R.갈라언, 에반스외 2인, 『기독교 사상사』, 서영일 역,(서울시; 기독교문서선교회,1994), 387-388p
자유주의 신학 기독교의 속성을 대략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