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상징주의

 1  한국의 상징주의-1
 2  한국의 상징주의-2
 3  한국의 상징주의-3
 4  한국의 상징주의-4
 5  한국의 상징주의-5
 6  한국의 상징주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상징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의 상징주의
1.상징주의의 정의 및 내용
1)정의
상징주의[ symbolism, 象徵主義 ]
: 사실주의·자연주의의 외면적·객관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상징적 방법에 의하여 형이상 형이상: 형체가 없어 감각으로는 그 존재를 파악할 수 없는 것으로서 시간이나 공간을 초월한 관념적인 것을 이르는 말
적(形而上的) 또는 신비적 내용을 암시적으로 표현하려는 19세기 말에 프랑스에서 일어난 문예사조.
2)내용
상징주의는 당대 사실주의적 소설의 지나친 몰개성(沒個性)에의 편중과 광신적인 객관주의(客觀主義), 기계적 결정론의 자연주의·유물론에 반대하며, 교훈시를 배격한다. 졸라로 대표된 자연주의는 인간의 삶을 조악한 결정론에 의지하여 설명하고자 하였으며, 인간 세계의 추악성을 그대로 들춰냄으로써 오히려 대중들로부터 혐오와 반감을 사기에 이른다. 베르그송(Bergson)과 같은 철학자는 자연과 인간에 대한 기계적 개념을 강조해온 과학주의 또는 실증주의 사상이 지니는 오류를 지적하기 시작한다. 조악한 과학적 결정론에 의지하기 보다는 자연의 신비와 불기지의 현상을 중시하고 인식과 논리보다는 직관의 힘을 강조한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의 변화 속에서 실증주의 철학과 자연주의 문학은 점차 그 위상을 잃게 되고 몰락의 길에 접어든다.
상징주의 문학이 다른 문예사조와의 다른 점은 상징파로 불린 집단적 운동으로서의 문예활동보다는 그 운동의 선구자들의 이름이 더욱 알려져 있고 또 그들의 문학적 업적이 주로 문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들은 시인 보들레르, 베를렌느, 말라르메, 랭보, 발레리 등이다. 상징이란 말은 서양어 symbol의 번역어로 표시, 표지, 표징, 기호의 의미를 지닌다. 상징은 일반적으로 어떤 사물을 직접 언급하여 지칭하지 않고 그 사물을 다른 사물이나 기호를 매개체로 해서 간접적으로 지시한다. 이러한 것을 문예사조로서 상징주의를 설명하면 작가나 시인이 가진 추상적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감각을 통해 정신에 작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이미지나 사물을 이용하는 것을 상징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나 상징주의는 이러한 상징적 의미의 해석에만 관심을 둔 것은 아니다. 시에 있어서 섬세한 음악적 감각과 운율의 구성, 언어와 유추를 통한 사물에 대한 감각의 형상적 표현, 상징적 이미지를 중시하는 시의 기법 등은 모두 상징주의의 중요한 특징으로 주목되고 있다.
2.한국의 상징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