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1
 2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2
 3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3
 4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4
 5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5
 6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청이란

2. 경청의 구성요소
1) 몰입(Intensity)
2) 입장전환(Empathy)
3) 수용(Acceptance)
4) 완전성(Completeness)

3. 경청의 단계
1) 최저한의 경청(marginal listening)
2) 평가적 경청(evaluative listening)
3) 투사적 경청(projective listening)

4. 경청기술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대방에 대한 이해는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그 이유는제대로 듣지 않고 잘 말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다는 것은 상대방의 무엇을, 어떻게 들어야 한다는 의미일까? 경청은 친밀감을 형성하고 유지시켜 주는 가장 중요한 효율적인 의사소통 기술이다. 상대방의 말을 잘 들을 수 있을 때 그 사람을 더 잘 이해하고, 서로 이해한마음을 나눔으로써 친밀감을 형성한다. 그러나 상대방의 말을 진정으로 잘 듣는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경청은 상대방의 말을 듣기만 하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것처럼 느껴질 수있다.그러나 실제로 경청은 상대방을 존중하는 것으로서, 우리 자신의 관심과욕구와 편견을 한쪽으로 밀어 놓고 상대방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공감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며,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모든 메시지에 반응하는 매우 적극적인 과정이다. 또한 경청은 상대방에게 관심을 집중시키고, 말을 열심히 정성 들여 듣는 아주 능동적인 과정으로서 하나의 예술이며, 기술이고 훈련이다. 경청은 상대방의 말을 귀로 들으면서 눈으로는 상대방이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신체적 언어를 들으려 노력해야 하는데, 이것을 ‘제3의 귀’로 듣는 것이라고도 표현한다.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 주면서 계속해서 말할 수 있도록 한다. 훌륭한 경청은 열심히 들어 줄 사람이 있을 정도로 중요한 사람임을 깨닫게 하며, 동시에 내적인 긴장을 해소시킨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봉규(2002).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서울.
신경진(2010). 상담의 과정과 대화기법. 학지사, 서울.
김미경(200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서 ‘진실성’의 의미.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하교 대학원.
조현춘(2005)(역). 심리상담과 치료의 기본 기술. Christinae Brems의 Basic Skills inPsychotherapy and Counseling. 아카데미프레스, 서울.
하고 싶은 말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