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_일반 제조업의 공급사슬관리 중 국내 SCM에서 글로벌 SCM으로 확대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애플이었다 이러한 글로벌 SCM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기존의 전통적 제조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개발하시오

 1  경영정보시스템_일반 제조업의 공급사슬관리 중 국내 SCM에서 글로벌 SCM으로 확대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애플이었다 이러한 글로벌 SCM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기존의 전통적 제조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개발하시오-1
 2  경영정보시스템_일반 제조업의 공급사슬관리 중 국내 SCM에서 글로벌 SCM으로 확대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애플이었다 이러한 글로벌 SCM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기존의 전통적 제조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개발하시오-2
 3  경영정보시스템_일반 제조업의 공급사슬관리 중 국내 SCM에서 글로벌 SCM으로 확대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애플이었다 이러한 글로벌 SCM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기존의 전통적 제조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개발하시오-3
 4  경영정보시스템_일반 제조업의 공급사슬관리 중 국내 SCM에서 글로벌 SCM으로 확대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애플이었다 이러한 글로벌 SCM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기존의 전통적 제조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개발하시오-4
 5  경영정보시스템_일반 제조업의 공급사슬관리 중 국내 SCM에서 글로벌 SCM으로 확대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애플이었다 이러한 글로벌 SCM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기존의 전통적 제조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개발하시오-5
 6  경영정보시스템_일반 제조업의 공급사슬관리 중 국내 SCM에서 글로벌 SCM으로 확대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애플이었다 이러한 글로벌 SCM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기존의 전통적 제조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개발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22.09.09
  • 6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_일반 제조업의 공급사슬관리 중 국내 SCM에서 글로벌 SCM으로 확대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애플이었다 이러한 글로벌 SCM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기존의 전통적 제조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개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영정보시스템
일반 제조업의 공급사슬관리 중 국내 SCM에서 글로벌 SCM으로 확대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애플이었다. 이러한 글로벌 SCM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기존의 전통적 제조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개발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SCM의 정의
(2) SCM의 특징
(3) SCM의 장단점
(4) SCM 사례 개발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SCM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의가 더 이상 없는 만큼 SCM 구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오랫동안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 특히 제조유통기업의 경우 ‘SCM설립’은 사업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시장에서도 생존하기 위한 필수공정으로 간주되어 이를 위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유통공급망 관리시스템인 SCM은 여러 글로벌 기업을 세계 지배의 성공으로 이끌며, 이를 통한 고객 및 재고관리 및 유통운영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제조·물류·유통사 등 유통공급사슬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이 협업을 기반으로 정보기술을 활용해 재고 최적화와 리드타임 단축으로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한다는 뜻이다.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1980년대에 이미 등장한 SCM의 개념은 자재 조달에서 생산, 판매 및 유통에 이르기까지 전체 공급 채널을 고객의 요구에 따라 통합하고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즉, 기업자원계획(ERP)이 기업내 최적화에 초점을 맞춘다면 SCM은 기업간 최적화에 초점을 맞춘다고 할 수 있다.
제조업의 공급망 관리 가운데 애플은 국내 SCM에서 글로벌 SCM으로 확대되는 대표적인 사례다.이러한 글로벌 SCM의 특성과 강점 및 약점을 분석하고, 이러한 글로벌 SCM의 특성과 강점 및 약점을 분석하고, 기존 제조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례를 융합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2. 본론
1) SCM의 정의
원재료 생산과 유통 등 공급사슬의 모든 단계를 최적화하고,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제공하는 ‘공급사슬 관리’를 뜻한다. SCM은 부품 공급업체, 제조업체, 고객 등 비즈니스 관계의 기업 간 IT를 활용한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 시장이나 소비자의 요구에 민첩한 대응을 지원하는 것이다. 글로벌 선두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 등이 SCM을 통해 고객과 긴밀히 협력해 수익을 더욱 극대화하고 있다. SCM의 발전은 공급자 관계 관리(SRM), 제품 주기 관리(PLM), 성능 측정 지표(BSC), 효율성 비용 측정(ABC)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EAI)과 기업 포털(EP) 작업에 연결한다. 이를 통해 파트너와의 전체적인 협업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 뒤에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웨어하우스(EDW), 엑스트라-라지 서버, 엔터프라이즈 리소스 관리(ERP), 고객 관계 관리(CRM) 등이 있다.
2) SCM의 특징
SCM은 1980년대 중반 미국 의류제품 분야에서 사용된 QR(Quick Response)이 공급망의 시작이 되었고, 이 전략을 통해 의류산업과 유통산업이 매출과 재고감축의 상승 효과를 얻었다고 말한다. 가공식품 산업에서 QR에서 더 나아가 재고 감소와 수익을 줄이기 위해 효율적인 소비자 반응(ECR) 전략을 사용하였고, 곧 SCM의 등장의 근거가 되었다. SCM은 다양한 분야에서 전략을 시작으로 소비재 제품군에 따른 공급망 관리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신선도가 중요한 제품군의 경우 재고관리와 납품이 다른 제품군보다 까다롭고 유통기한이 짧아 재고가 많이 축적되면 수익성이 훼손된다. 전략을 세워야 한다. 경제변동으로 수요예측이 어려운 제품군에서는 예컨대 내수시장 동향과 소비성향이 바뀌고, 식품의 경우 곡물 등 원자재에 대한 수요예측이 중요해진다. 소비재 외에 의류산업의 경우 생산 아웃소싱, 원자재/반제품 재고관리, 유통채널 관리 등 공급사슬 운영관리가 중요하다. 국내외 하청업체를 이용한 가공부문을 통해 생산체계를 잘 유지하거나 인건비 절감이 좋은 개발도상국으로 생산기반을 이전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3) SCM의 장단점
SCM의 장점은 기업 내 물류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통제할 수 있으며, ERP와 같은 물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반면 SCM의 단점은 SCM 계획에서 수요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SCM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수요를 자동으로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제조시 SCM 연계 수요예측 및 생산시스템 구축은 있으나 수요예측이 정확하지 않으면 생산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수요예측과 생산시스템을 별도로 취하면 SCM 시공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또한 SCM 구현 측면에서는 설립기업뿐만 아니라 공급자 및 고객과의 협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효과를 보기 어렵다.
4) SCM 사례 개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수많은 기술이 융합되고 통합되어 우리에게 새로운 편의를 제공할 것이다. 상상하기 힘든 5G속 인터넷망과 IoT가 융합되고 모든 산업이 인터넷에 통합되면 각 산업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도 통합·융합된다. 빅데이터, 자율주행, IoT, 3D프린팅, 가상, 증강, 혼성현실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자기학습을 통해 사람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통합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개발한다면 인간에게 불가능이라는 것은 없을 것이다. 또한 많은 부분들이 자동화 및 신속화될 것이며, 우리는 지금 현재 또 다른 과학기술의 세계에 접어들고 있다. 즉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 유통, 소비의 전 과정에서 모든 것이 융합되고 지능화될 것이다.
따라서 시대의 변화를 충분히 반영하여 SCM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공급망관리(SCM)는 일반적으로 전체 프로세스(부품 조달, 생산 계획, 배송, 재고 관리 등)를 말한다. 그것은 원료가 완제품으로 전환될 때까지 공급자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기본적으로 전통적인 공급망 관리는 주로 비용 절감과 효율성을 목표로 한다. 다만 비용과 효율성을 줄이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신뢰성 확보가 상대적으로 미흡한 만큼 스마트팩토리에 4차 산업의 중심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다소 불합리한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공급사슬관리에 IoT를 추가하여 각 요소를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고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보안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공급사슬관리 네트워크를 제안하는 것이 좋은 SCM사례 개발의 한 예가 될 수 있다.
3. 결론
최근 기업환경의 변화는 점점 더 급진적인 방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졌고, 트렌드 변화 속도가 빨라져 제품 수명이 단축됐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고객 수요가 진화했다. 고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기업의 제품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기업들은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동시에 SCM 프로세스를 개선하면서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에 힘쓰고 있다. 특히 세계화가 지속되고 각국의 시장과 시장의 상호의존성이 높아지는 현대사회에서 이러한 SCM은 이른바 ‘글로벌 SCM’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그 중에서도 애플은 국내 SCM에서 글로벌 SCM으로 확대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대표적인 사례로 고려되고 평가된다.
시장은 더 이상 국가적 차원에 머물지 않고, 기존 북미나 유럽과 같은 수준이 아닌 신흥시장으로도 불렸던 브릭스(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와 특정 기업의 사업 범위 등 세계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정 경제국에서는 점차 다양화되고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비용 절감, 고객 서비스 만족,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존 국가의 SCM을 글로벌 SCM으로 확대하고 있다.
공급사슬관리를 줄인 SCM은 단일 통합망을 통해 생산단계부터 유통·판매까지 관리해 기업 차원의 대응능력을 강화하는 경영전략시스템이다. 즉, 재화와 서비스 수요를 예측하여 기업의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경영활동을 말한다.과거 전통적인 SCM은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내부 프로세스 개선에 주력했지만 지금은 국가 간 경계가 모호해지고 블록 경제의 일종이 등장해 국제 공급망 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4.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SCM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https://youngglovis.tistory.com/1122 [영글로비스 (Young GLOVIS)]
4차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file:///C:/Users/%EA%B9%80%ED%83%9C%ED%9D%AC/Downloads/%EC%A0%9C2%EC%9E%A5%204%EC%B0%A8%20%EC%82%B0%EC%97%85%ED%98%81%EB%AA%85%20%EC%8B%9C%EB%8C%80%EC%9D%98%20%EA%B8%B0%EC%88%A0.pdf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