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언론의 공공성

 1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1
 2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2
 3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3
 4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4
 5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5
 6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6
 7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7
 8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8
 9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9
 10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10
 11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11
 12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12
 13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13
 14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14
 15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15
 16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16
 17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17
 18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18
 19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19
 20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언론의 공공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문제제기

Ⅱ. 이론적 고찰

1. 방송 공익성 이론
2. 시청자 주권론

Ⅲ. 방송 옴부즈맨 프로그램

1. 옴부즈맨의 개념과 기능
2.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법적 근거
3.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현황
4. 방송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5.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 본 현행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평가
6. 방송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제안

Ⅳ. 결론
본문내용
◈ 문제제기
최근의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따른 방송환경의 변화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가용채널이 증가하면서 전파자원의 희소성 문제가 사라지고 있고, 채널의 증가로 방송제작과 편성 또한 달라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무엇보다도 방송의 형태에 있어서 기존의 다수대중을 겨냥하던 放送(broadcasting)형태에서 소수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狹送(narrowcasting)으로 바뀌어 가는 추세고, 방송사가 다수의 시청자에게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을 내보내던 one-way 방식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two-way 방식을 지향해 가고 있다.
시청자 또한 일방적 메시지를 전달받던 수동적 수용자들이 이제는 자신의 기호에 따라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접근하는 능동적 수용자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렇게 변해 가는 환경에서 '방송의 주인은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 '국민의 것' 이라고 흔쾌히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다. 우리 나라 방송의 초창기의 모습은 표면적으로나마 국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공적 기관으로서 출범하였다. 방송사의 경영은 전적으로 국가의 허가에 의해 가능하였는데 그 이유는 방송에 필요한 전파의 희소성으로 인해 특정 개인의 이익도모나 특정 정치세력의 선전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을 방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방송사는 전파를 운영할 수 이는 권리를 국가로부터, 엄밀히 말하자면 국민으로부터 허가 받고 그 운영에 대한 책임을 지니는 기관으로서 전적으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반영해야 하는 의무를 지닌다.
즉 정치적 공론의 장으로서, 문화적 통합의 수단으로서, 나아가 국민 교육의
참고문헌

·김동진(1986),「방송의 공익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 논문.
·이규엽(1996),「다매체, 다채널 시대 방송의 공익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 원석사학위 논문.
·전문환(1998),「방송의 공익성 실현에 관한 연구- 신공공 서비스 모델을 중심으로」,서 강대학교 언론대학원.
·김영근(2000), 「TV 쇼프로그램에 있어서 공익성과 오락성이 제작형태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김기민(2001),「방송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평가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이윤석(2001),「연예오락프로그램의 공익성과 공정성에 관한 연구: 연출자의 프로그램제 작 영향 요인을 중심으로」,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조헌현(2002),「한국의 공익성 저해요인과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순천대학교 경영행정 대학원.
·손이주(2002),「한국 TV의 공익성 제고 방안 연구: 수용자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외국 어대학교 신문방송학 전공 대학원.
·이규정(2003),「TV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와 제작자의 평가 비교 연구」, 연세 대학교언론홍보대학원.
·윤영철, 디지털 시대의 방송의 공익성과 민주주의, 방송연구 제 30권, 통권52호, p.33-55.
·김 규(1993),「방송매체론」, 법문사, p.15-17.
·강현두 외(1993), 뉴미디어와 초정보사회, 오름.
·강상현(1993),「언론 옴부즈맨 제도 도입」, 신문과 방송 274호, 한국언론연구원.
·박흥수(1994),「다채널 시대 프로그램의 공익성」,법제와 현실, p.11-13.
·유세경(1994),「다채널 다매체 시대 방송의 공익성」, 방송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