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1
 2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2
 3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3
 4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4
 5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5
 6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청각장애란?
2. 인공와우 수술이란?
3.인공와우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서론

청각장애, 생각보다 흔한 질병이다. 청년의사 2021년 4월 19일 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전체 등록 장애인 수는 전체 인구의 5.1%이다. 이중 청각장애는 15%이다. 전체 인구 중 약 0.77%, 약 38만 명 정도가 겪고 있는 것이다. 근데 최근 통계를 보면 청각장애가 심각할 정도로 대두되고 있는 듯하다. 2020년 신규 등록장애인은 총 8만 3000명이었는데, 그중 무려 33.7%가 청각장애로 등록된 것이다.
아마 이는 검사기술이 발전하고 청각장애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기존에 등록하지 않았거나 못했던 사람들이 등록하면서 크게 증가한 것이라 볼 수 있겠다. 위와 같이 최근 청각장애인 등록이 많아지는 추세가 되면서 이와 관련된 것들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듯하다. 특히, 청각장애의 경우 어렸을 때 증상이 있었을 때부터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못하면 악화될 가능성이 높고 관리와 더불어 특수한 유형의 교육이 필요하다 보니,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최근 들어 인공와우 수술을 조기에 행하여 청각장애를 어느 정도 고쳐주는 경우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허명진, 2017,「국내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소고: 인공와우 이식과 연계해서」,『한국청각언어장애연구』제8권 제1호.
박병미, 2014,「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자음변별과 발성개시 특성」,『대구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과학대학원 언어청각치료학과 언어치료 석사학위논문』.
김정규·박상희·최성규, 2014,「특수학교에 재학중인 인공와우 수술을 한 고등학생과 그 부모의 인공와우수술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조사」,『言語治療硏究』제21권 제3호.
김정서, 2006,「인공와우 이식 영유아의 수술 후 기간에 따른 음소 발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석사학위논문』.
청년의사(https://www.docdocdoc.co.kr).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다양한 참고자료를 사용하여 글을 풀어나갔습니다.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