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_유사실험설계의

 1  사회복지조사론_유사실험설계의 -1
 2  사회복지조사론_유사실험설계의 -2
 3  사회복지조사론_유사실험설계의 -3
 4  사회복지조사론_유사실험설계의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조사론_유사실험설계의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사론” 과제 제출합니다.
주제 : 유사실험설계의 목적과 유형을 설명하고 그에 따른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 과제 작성 시 주의사항
*분량 : A4용지 2매이상(표지제외)
*글씨체 : 돋움체 or 굴림체
*글씨크기 : 10포인트
*복사물 판단기준
과제 복사물 판단 기준(복사물은 무조건 0점 처리 됨.)
1. 책 및 인터넷 등 자료를 인용하여 작성 시 출처를 기입하지 않았을 경우
2. 과제 전용사이트(레포트월드, 해피캠퍼스 등) 에서 다운받아, 제출하였을 경우
3. 타학습자와 80%이상 내용이 동일한 경우
4. 과제 작성 시 출처를 밝혔으나, 발취한 내용을 자신의 의견 없이, 그대로 기입한 경우
5. 과제 복사물 판단이 되지 않으시기 위해서는 본인의 의견 및 견해를 반드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1. 서론
유사실험설계의 뜻은 사회복지조사론에서는 내적 타당도가 떨어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의 상당한 원인과 결과의 추론을 끌어낼 수 있고 다른 유형의 연구조사 설계를 시행할 수 있는 경우의 설계이다. 즉 사례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작위로만 하지 않는다면 주로 진정한 실험과의 차이를 보인다. 무작위 할당을 하지는 않는다면 잘 설계된 유사 실험은 높은 내적 타당도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무작위 할당은 내적 타당도를 높이지만 비윤리적이거나 비현실적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에서 다른 연구보다는 사회복지 연구에서는 더욱 그러므로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정책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가장 널리 쓰이게 되는 이유이다.
무작위적인 할당이라는 것이 가능하지 않고 또한 문제시되는 경우에 있어서는 같은 연구참여자를 확보하기 어렵고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어 연구참여자의 삶의 질 향상을 보장할 때에 문제시되며 시간과 예산의 제약이 있다.
유사실험설계의 개념과 이러한 불가능이나 문제시되는 경우를 알아 봄으로써 더욱더 유사실험설계의 목적과 유형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다.
2. 본론
1) 유사실험설계의 목적
사회복지 조사라는 분야에 있어서 현실과 이론의 차이 평가를 사회복지자료 등에서 많이 볼 수가 있겠다. 사회복지 조사라는 것은 사회과학과 그러한 사회과학응용의 복합적인 내용을 말하는 것인데 이론적으로는 설명할 수 있지만 사회복지 현장에서 많은 시간적 공간적 윤리적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이론과 현실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상황이라고 한다. 유사실험설계는 가상이기는 하다, 하지만 실제와 비슷한 환경을 통하여 실험하여 실험집단과 유사한 비교집단을 설정해 사회복지 조사론에 대해서 이상적 결과와 현실을 큰 차이점을 개선해 준다.
2) 유사실험설계의 유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