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제 이론과 과학적 관리론(2)

 1  관료제 이론과 과학적 관리론(2)-1
 2  관료제 이론과 과학적 관리론(2)-2
 3  관료제 이론과 과학적 관리론(2)-3
 4  관료제 이론과 과학적 관리론(2)-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료제 이론과 과학적 관리론(2)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관료제 이론과 과학적 관리론
1. 관료제 이론
막스 베버는 관료제를 설명할 때, 이념형(Ideal type)이라는 단서를 달고 있다. 이념형이란 단순히 머리 속에서 만들어낸 추상적 혼합물은 아니다. 이에 대해 베버는 말하기를, 이념형은 한 두 가지 특정한 관점을 중심으로 하여 전체적인 성격을 유추할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있다. 어떤 특정한 사실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 현상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들어 있는 복합적인 종합성을 포함하고 있다. 어떤 특정의 관점에 따라서 분석된 논리를 하나로 통합시켜 분석적 도구로 정리한 것이 바로 이념형이다.
1) 정치학적인 개념
처음에 관료제는 18c(1745년)에 정치학적인 개념에서 출발했는데 관료제가 하나의 권력집단으로 등장하여 관료들이 국가기관을 장악하고 통치하는 형태였다. 우리나라의 3공화국 때도 초기에 군 관료들이 국정을 운영했고, 그 다음 민간관료들이 등장한 것이다. 통일민족국가의 2개의 주된 체제로서 상비군과 관료제인데 절대군주의 대리자로써 관료집단이 전면에 등장해서 권력을 행사한 것이다.
2) 조직론적인 개념
사회과학의 거목인 베버에 의해서 1920년대에 조직론적인 개념으로써의 관료제가 연구되는데, 베버는 1864년에 출생하여 당시 부친은 국회의원, 엄마는 독실한 카톨릭신자, 그의 어머니의 영향으로 프로테스탄리즘과 청교도 윤리를 저술하기도 했는데, 이 저서는 1920년대 베버사후 후학들이 정리했는데 거기에 “관료제의 이념형”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거기서 가장 바람직한 관료제의 상이 되기 위해서는 이러저러한 구조적인 특징을 갖추어야 한다고 밝혔는데, 근데 이상형이었는데 당시 프로이센의 군대조직을 염두에 두면서 연구했다. 현존하는 어떤 조직의 평균치가 아니고 추상적, 사변적으로 이론을 정립한 것이다.
여기서 능률적, 효율적 관료제가 되기 위한 이념형을 제시한다. 베버는 관료제를 공사를 불문하고 대규모 조직(→규모가 큰 인간의 협력체제)(예)군대조직, 기업조직, 교회조직, 학교조직, 노동조합조직, 정당조직...)으로써 파악했는데 즉 계층제와 분업체제를 갖춘 대규모조직이 관료제인 것이다.
마틴 알부르가 관료제의 현대적인 개념으로 7개를 구분했는데, 여기서 이것을 크게 2개로 보면, 정치학적인 개념과 조직론적 개념의 2가지로 볼 수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관료제에 대한 접근방법도 ① 권력관료적 접근방법과 ② 기술구조적 접근방법이 있는데, ①권력구조적 접근방법에서는 관료제를 하나의 권력집단으로 파악하여, 관료제의 책임성을 어떻게 확보하고 그러므로 관료제를 어떻게 민주화하느냐? 가 관건인 것이다. 베버는 structure of organization generallyf로써 파악했는데 합리적, 효율적인 조직으로써의 관료제를 파악한 것이다. ②기술구조적 접근방법에서는 여기서 기술적이라는 말은 합리적, 능률적이라는 말과 같은데, 구조를 어떻게 설명하느냐? 근데 베버가 가장 바람직한 관료제의 구조로 강조한 것이 법, 규정, 절차인데 조직 구성원은 거기에 따라 기계적으로 움직여야 하고 감정이 개입되서는 능률적이 될 수 없다라는 것이다.(impersonality, 몰인격성) 즉 기계처럼 움직여야 합리적, 능률적인 조직이 될 수 있다라는 것이다. 개인의 욕구, 인간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톱니바퀴의 한 이빨처럼 기계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포드시스템은 철저히 인간이 기계에 예속되는 것인데, 여기서 인간은 무력감, 그리고 옆사람과의 인간적인 유대가 철저히 단절되고 여기에서 인간은 소외, 자기소외를 느끼고 회사를 떠난다. 그러면서 대대적인 “우리에게도 인간적인 것을 보장하라”고 하기도 하고 의회보고서에 이것은 “①철저한 경영독재체제에 대한 반발, ②인간적인 요소의 철저한 배제에 대한 반발”의 내용으로 보고된다. 이런 인간의 소외를 극복하기 위해 인간적인 요소를 위한 인간관계적 접근이 필요한데 그래서 인간의 욕구, 감정, 가치관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는데 이러한 접근방법이 앞으로는 발전되는 것이다.
2. 과학적 관리법
노동자에게 피해가 가는 임금 인하를 피해가면서 능률과 절약을 통한 경영의 합리화를 추구하는 것이었다. 과학적 관리론은 경영뿐만 아니라 행정 부분에 있어서도 능률성과 합리성을 증대시켰으며, 절약을 도모하고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정치행정이원론의 실천적인 토대가 되는 등 행정학이 발전하는데 적지 않은 공헌을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